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이명박 정권 하자보수팀/강제연행 동호회 게시판

"이춘근 PD를 석방하라" 전국 PD들 일제히 성명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09. 3. 27.


검찰이 구속한 <PD수첩> 이춘근 PD는
올해 '한국PD대상'을 수상한 PD입니다.
PD들이 뽑은 '올해의 PD'였습니다.

일선 PD들이 '최고의 PD'로 꼽은 그를
검찰은 '최고 문제의 PD'라며 체포했습니다.

자존심의 상처를 입은 전국의 PD들이 일어섰습니다.
한국PD연합회를 비롯해서
문화방송 PD협회
EBS PD협회
독립PD협회
CBS PD협회에서 이와 관련한 성명을 냈습니다.
이 내용을 올립니다.

한국 PD연합회는 이춘근 PD 체포와 관련해 긴급운영위원회를 열고
'2800여 전체 PD 서명운동 전개, 전국PD총회 개최'를 결정했습니다.



한국PD연합회는 이번 사태를
PD들은 물론 언론자유를 지키고자 하는 전체 언론인에 대한 이명박 독재정권의 도발로 규정하며,
MBC <PD수첩>에 대한 검찰, 즉 이명박 정권의 부당한 정치․표적수사를 막아내고,
언론자유를 지키기 위해
전국 각방송사 2800여 PD 전체의 총의를 모아 강력하고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한국 PD연합회 결의 사항은 다음의 네 가지였습니다. 


1. 한국PD연합회 소속 각방송사 PD협회는 3월 26일 각 협회별로 비상총회를 개최해 상황을 공유하고, 결의를 모으기로 했다.

2. 한국PD연합회는 2800여 PD 전체의 결의를 모으기 위해 ‘<PD수첩>에 대한 정치․표적수사 중단 촉구 및 언론자유 사수를 위한 전국 PD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3. 한국PD연합회는 각 협회별 비상총회와 서명운동을 통해 모아진 전체 PD의 강고한 뜻을 표출하기 위해 ‘전국PD총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4. 한국PD연합회는 체포된 이춘근 PD가 구속되거나 제작진에 대한 추가 강제구인이 이루어지고, MBC에 대한 강제압수수색이 발생하는 등 상황이 계속 악화될 경우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비상한 각오로 대응하기로 했다.

 


미친 독재정권 심판의 촛불을 다시 든다


이명박 정권이 미쳤다. 미치지 않고서야 이럴 수가 없다.

MBC <PD수첩> 이춘근 PD를 체포한 것은 이성을 상실한 독재정권의 발악이 아니고서는 이해할 수 없다. 노종면 위원장 등 YTN 기자들은 일요일 이른 아침 가족이 보는 앞에서 잡아가더니, 이춘근 PD는 늦은 밤 집 앞에서 역시 가족이 보는 앞에서 체포했다. 이성도, 도덕도, 양심도, 인륜도 없는 이명박 정권은 말 그대로 미친 독재정권이다.

 

노종면 위원장을 불법적으로 체포·구속한 것이 이명박 정권의 막장이라고 여겼더니 우리의 어리석은 오해였고, 순진한 착각이었다. 이는 언론을 상대로 공안의 미친 칼부림을 벌이겠다는 선전포고였을 뿐이었다. 이춘근 PD를 체포함으로써 이명박 정권은 마침내 전체 언론인을 상대로 전쟁을 도발했다. 우리는 미친 정권의 이 무모하고도 어리석은 도발을 기꺼이 상대할 것이다. 이왕 시작된 전쟁이니 반드시 끝장을 볼 것이다. 민주주의의 근간을 이루는 언론의 자유, 양심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전쟁이니 우리는 승리할 수밖에 없고, 반드시 승리해야만 한다.

 

우리는 검찰이 <PD수첩> 제작진의 이메일과 통화기록을 압수수색했을 때 “검찰이 계속 < PD수첩>에 대한 강압적이고 억지스러운 표적수사를 벌인다면 단언컨대 국민적 심판을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분명히 경고했다. “우리 방송 PD들부터 검찰에 대한 심판에 앞장 설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YTN 기자들이 체포됐을 때도 “< PD수첩>에 대한 수사 또한 즉각 중단”하고 “언론의 정당한 비판에 귀 기울여라”라고 재차 경고했다. 우리의 인내심은 이미 바닥났고, 이제 실천에 나서는 길밖에 없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협상의 부실함을 지적하고 국민 건강권과 검역주권의 소중함을 새삼 상기시킨 <PD수첩>의 정당성을 다시 말하는 것은 이성을 상실한 독재정권에게는 사치일 뿐이다. 거대한 촛불 앞에 대통령이 두 번이나 머리 숙여 사과하고 재협상을 벌였음에도 이제와 다시 ‘명예훼손’ 운운하며 제작진을 잡아가는 미친 정권을 상대로 말로 타이르는 것은 부질없는 짓이다. 수사를 책임졌던 부장검사조차 부당한 수사였음을 실토한 마당에 기어이 제작진을 잡아가두는 미친 독재정권에게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단 말인가.

 

전쟁은 시작되었다. 이춘근 PD 개인이나 <PD수첩> 제작진을 상대로 한 전쟁이 아니다. MBC만을 상대로 한 전쟁도 아니요, 우리 전체 PD들만을 상대로 하는 전쟁도 아니다. 언론자유를 지키고자 하는 모든 언론인, 그리고 민주주의를 열망하는 국민 모두를 상대로 이명박 정권이 벌인 전쟁이다.

 

겨울이 지나고 봄이 왔듯 지난해 봄 미친 소를 막기 위해 거대하게 타올랐던 촛불이 새봄과 함께 이제 미친 정권을 심판하기 위해 다시금 한국사회를 뒤덮을 것이라는 것을 안다. 그 촛불을 우리부터 다시 들 것이다.



2009년 3월 25일

한 국 P D 연 합 회




마침내 독재정권은 그 본모습을 드러냈다

- 언론자유 말살을 기도하는 MB정권의 야욕을 끝까지 막아낼 것이다 -


마침내 MB정권이 그 본모습을 드러냈다. 이제는 민주주의, 법과 원칙이라는 허울을 뒤집어쓰고 거짓을 늘어놓던 그 뻔뻔함마저도 거추장스러웠나 보다. 지난 25일, MB정권은 언론자유를 정면으로 부정하며 ‘PD수첩’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고, 일찍이 이 문제가 수사거리가 되지 않음을 알았지만 이제는 자기부정의 부끄러움도 외면해 버린 검찰은 이춘근PD를 전격 체포하며 스스로 권력의 주구임을 증명했다.


‘PD수첩’에 대한 수사가 부당함을 새삼 재론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현장의 제작PD가 전격 체포된 지금, 우리는 다시 한 번 이 부당한 수사가 중단되어야 하며 즉각 이춘근PD를 석방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정부의 정책에 대한 자유로운 검증과 비판은 민주주의 사회를 지탱하는 힘이다. 권력의 부패와 야합을 막아내는 역할은 정부의 명예훼손을 운운할 사안이 아니다. 일찍이 ‘PD수첩’ 방송 이후 MB정권이 재외공관을 총동원해 명예훼손이 성립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으나 어디서도 자신들이 원하는 답을 얻지 못했음을, 오히려 언론의 정당한 비판과 감시 기능은 최대한 존중받아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기에 꿀 먹은 벙어리가 되고야 말았음을 우리는 똑똑히 기억한다. 결국 첫 번째 수사를 담당했던 부장검사마저도 법적 불가능성에 대한 도전을 포기하고 스스로 옷을 벗고 만 것이 불과 두 달 전이다. 하지만 반성을 모르고 자신들에게 불리한 것은 금세 잊어버리고 마는 이 무지한 정권, 그리고 권력에 충성하여 어여쁨을 받으려는 검찰은 끝내 중인환시에 제작PD를 전격 체포하는 만행을 저지르고야 말았다. 이것이 민주주의를 역주행하는 MB정권이 보여주는 독재 권력의 본모습이다.


검찰은 명예훼손 수사를 위해 제작PD의 체포에 이어 26일에는 갑작스레 제작진의 집을 압수수색하며 뭔가 털어볼 것이 없나 혈안이 되어 있다. 그러면서 촬영 원본만 제출하면 모든 의심이 해결될 수 있다는 듯 사탕발림을 되뇌며 원본을 반드시 조사하겠다고 헛된 만용을 부리고 있다. 우리는 얼마 전 ‘뉴스 후’의 취재작가 이메일을 무단 열람하고 이를 통해 언론소비자주권운동 참가자들을 수사했던 검찰의 치졸한 행태를 알고 있다. 언론을 믿고 인터뷰에 응했던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말 한 마디 한 마디를 꼬투리 잡는 검찰의 행태에 몸서리쳤다. 이런 상황이 되풀이된다면 누가 언론에 자신의 양심을 걸고 비리와 부패를 고발하며, 진실을 전달할 수 있겠는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길 수는 없는 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원본 운운하는 것은 제작진에 대한 압박이자, 국민에 대한 협박이다.


지금이 도대체 몇 년인가? 낙하산을 반대하는 파업을 앞둔 YTN기자를 전격 구속하고, ‘PD수첩’ PD를 전격 체포하는 지금이 과연 2009년 대한민국의 현주소인가? 그동안 피땀 흘려 조금씩 일구어 온 민주주의와 언론자유가 참담히 무너져 내리는 현실 앞에 우리는 지난 우리의 노력이 한순간의 꿈이었나하는 막막함을 잠시 느낀다. 하지만 우리는 결코 지난 노력이 꿈이 아니었음을, 저 독재 권력의 야욕이 한낱 헛된 꿈임을 알고 있다.


우리는 이번 검찰의 수사가 한 개인의, 한 프로그램만을 노린 것이 아님을 알고 있다. 우리는 이 문제가 결코 개인, 부문, 직종의 문제가 아니며 민주주의와 언론자유를 놓고 벌이는 독재 권력과의 한 판 싸움임을 분명히 한다. 검찰은 즉시 부당한 수사를 중단하고 이춘근PD를 석방하라. 또 정권은 더 이상 언론 장악의 야욕를 꿈꾸지 마라. 우리는 부당한 독재 권력과 끝까지 싸울 것이며, 반드시 승리할 것이다.


2009년 3월 26일


문화방송 PD협회




이춘근 PD를 즉각 석방하라!!!


 어제 밤 10시 30분경에 검찰 수사관에 의해서 MBC PD수첩 <긴급취재 미국산 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 (2008.4.29.)>을 연출했던 이춘근 PD가 긴급체포 됐다. MBC <W> 방송 편집을 위해 회사에 있던 이춘근 PD가 옷을 전달하기 위해 온 아내와 잠깐 회사 밖으로 나오자 미행하던 검찰 수사관들이 부인 앞에서 이춘근 PD를 체포했다. 작년 4월 방송이 나간 이후부터 계속된 검찰의 집요한 수사는 결국 신혼 초에 있는 부인 앞에서 남편을 끌고 갔다.

  이춘근 PD와 함께 프로그램을 제작했던 조능희 CP, 송일준 MC, 김보슬 PD, 김은희 작가, 이연희 리서처 등도 체포 영장이 발부된 상태며 현재 MBC 내에서 사수대의 보호 속에 있다고 한다.

 지난해 6월 농림수산식품부의 수사 의뢰로 시작된 이 수사는 당시 사건을 맡은 부장검사가 정부 기관인 농림수산식품부가 명예훼손 혐의로 수사를 의뢰하는 것이 무리라고 판단해 검찰 수뇌부와의 마찰을 빚으면서 사표를 제출해(2009.1.7.) 중단됐다가 올해 2월 새로운 수사팀을 꾸려 조사가 재개되었다.

 지난 3월 초, 새로운 수사팀에 의해 다시 소환된 정운천 전 농림식품수산부 장관, 민동석 전 농림수산식품부 농업통상정책관 등이 명예훼손으로, 박모 전 수입육협회 회장 등 미국산 쇠고기 수입업체가 업무방해로 PD 수첩 제작진 6명을 새롭게 고소했고 결국 이춘근 PD를 긴급 체포됐다.

 검찰 내에서조차도 이견이 있는 이번 사건을 검사를 바꿔가면서까지 진행하는 이유가 우리는 의심스럽다. 지난 3월 26일 MBC 비상총회에서 송일준 MC는 “정부의 정책을 비판했다고 해서 정부기관장이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고 경찰이 언론을 피의자로 소환하는데다 이에 응하지 않으면 체포하는 상황이 반복되면 결국 언론자유는 말살되고 민주주의는 붕괴되고 말 것”이라며 “법을 엄정하게 지키는 게 검찰의 책무인데 국민들이 쥐어준 칼자루를 언론자유를 탄압하는데 사용하며 ...”라고 말했다. 우리는 송일준 MC의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이춘근 PD 긴급 체포와 더불어서 진행되고 있는 현 상황을 우려의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무엇보다도 우려되는 점은 모든 사항이 정치적인 이익에 의해서 진행된다는 점이다. 공평무사해야 할 검찰이 정권의 눈치만 보고 시민사회의 의식을 저버리는 모습을 보인다면 참으로 서글픈 현실이 아닐 수 없다. 검찰은 정권의 요구보다는 헌법의 이성과 보편적 진실에 의해서 제 역할을 해야 한다. 국민들이 이번 긴급 체포를 검찰의 정치적 행동으로 이해한다면 이는 그 동안 피와 눈물로써 쌓아온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정치 검사라고 불릴만한 이들이 후퇴시키는 것이요, 결국은 국민들의 행복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에 EBS PD 협회는 이춘근 PD를 즉각 석방할 것을 요구한다. 또 나머지 5명에 대한 체포 영장도 철회되길 바란다. 검찰이 정치 검찰이 아닌 불의에 대항하고 정의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는 진정한 서민들의 벗, 이 시대의 홍길동이 되길 바란다.


                                                

                                                                2009. 3. 26.

                                                               EBS PD 협회    





< 성 명 서 >


이명박 정권을 우리는 ‘쇼 정권’이라고 단언한다!


 MBC 'PD수첩'에서 광우병 편을 연출한 이춘근PD가 지난밤에 강제 구인됐다. 그 밖에 다른 PD와 작가까지 포함해서 5명도 현재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다. 이제 한국 사회는 상식에 기초한 양심마저 완전 구금을 당하고 말았다.


 이제 현 검찰의 정체는 분명히 밝혀졌다. 검찰은 언론장악을 꿈꾸는 이명박 정권에게 꼬리를 흔드는 충견(忠犬)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개가 사람을 물면 뉴스가 안 된다. 그러나 사람이 개를 물면 뉴스가 된다. 미친 짓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땅의 민주언론을 지키기 위해서 그런 미친 짓이라도 해야 한다면 기꺼이 하리라!


 일각에선 '왜 PD는 체포되면 안 되냐?'는 식의 이야기마저 나온다. 맞는 말이다. 죄를 저지르면 PD도 당연히 체포되어야 하며 실형도 받아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PD수첩'의 광우병 편을 제작한 PD와 작가가 저질렀다고 하는 범죄의 실체다. 


 지난해 수사를 책임졌던 부장검사조차 부당한 수사였음을 실토한 마당에 기어이 제작진을 잡아가두는 검찰의 작태는 이명박 정권의 사주를 받은 충견이 아니고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작태인 것이다.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단 말인가.


 언론의 가장 주된 기능 가운데 하나가 바로 비판과 감시 기능이다. 지금 검찰은 언론의 기초 자체를 뿌리 채 흔들고 있다. 이것은 단언하지만, 분명 언론 길들이기의 일환으로 밖에 볼 수 없는 탄압이다. 또한 민주주의의 뿌리를 말라비틀어지게 하려는 술책이다. 거기에 프리랜스 작가에게 까지 체포영장 발부란 것은 유치하기 그지없는 발상이다.


 이명박 정권을 우리는 ‘쇼 정권’이라고 단언한다. 지난 해 촛불 정국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두 번에 걸쳐 대국민 사과를 했다. 그 진정성은 처음부터 없었다는 것이 이번 사태를 통해 명백하게 드러났다. 계속 '쇼'를 한다면 이렇게 대응하겠다. 대한민국의 모든 유치장이 우리 독립PD들로 채워질 지라도 온몸으로 저항하겠다.


 방송가의 비정규 언론노동자인 독립PD들은 시대의 숨결로써, 이명박 정권에게 경고한다. 상식을 구금한다고 언론인의 입을 다물게 할 수 없다. 이것은 명백한 언론탄압이며 민주주의의 역행이다. 시대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지 말라! 


지금이라도 <PD수첩>에 대한 표적수사, 정치수사를 즉각 중단하라.


  

2009년  3월  26일

한국독립PD협회 





MBC <PD수첩> 제작진에 대한 검찰의 강제연행을 규탄한다!!


3월 25일 밤 검찰이 MBC <PD수첩> 이춘근 PD를 긴급연행했다. 지난 해 우리사회를 뜨겁게 달궜던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 위험논란과 관련해 <PD수첩>의 보도가 농림부 정운천 장관과 농림부 민동석 농업통상정책관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고발한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MBC <PD수첩>의 보도는 졸속적으로 추진된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재협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미국의 비위생적이고 비윤리적인 동물사료규제정책과 도축환경을 지적해 전 국민적인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이는 언론 본연의 사명에 너무나 충실한 보도였을 뿐 아니라 국민의 건강권이라는 공익에 기여한 보도로 칭찬을 받아 마땅하다.


오죽하면 대통령이 졸속적인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재협상에 대해 두 번씩이나 국민에게 사과하고 추가협상을 추진했겠는가. 오바마 미 행정부가 광우병 감염 위험이 있는 주저앉는 소에 대해 도축과 유통을 전면 금지하기로 한 것도 <PD수첩>을 포함한 국내언론들의 문제제기와 그로 인해 파생된 한미간의 통상논란이 미국민은 물론 전세계인의 식품안전기준을 한 단계 높인 것으로 평가해도 과장이 아닐 것이다.


현실이 이러한데 자신들의 잘못을 시인했던 사람들이, 그것도 수입 쇠고기 위생조건협상을 책임지고 협상에 임했던 정책담당자들이 자신들의 명예가 훼손됐다고 주장하는 건 무슨 억지인가. 도대체 어디서 그런 뻔뻔함이 나오는가. ‘자신보다도 자녀의 건강을 더 걱정하는 어머니의 마음을 세심히 살피지 못했다’는 대통령의 반성을 식언으로 만들려는가.


이처럼 상황이 너무나 명백하기 때문에 검찰이 처음 수사를 진행하려고 했을 때 담당 검사가 사직하는 초유의 사태까지 벌어지지 않았는가. 고발주체를 바꾼다고 해서 진실이 바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대한민국 검찰은 부끄럽지도 않은가. 국민의 건강과 검역주권에 손상을 줄 수 있는 허점투성이 협상을 해놓고도 자기 잘못을 깨닫지 못하는 공직자들의 분풀이 도구가 되려는가.


CBS PD 협회는 이번 검찰의 강제연행과 강제수사방침을 명백한 언론탄압으로 규정하며 이 땅의 모든 PD와 모든 언론인, 그리고 상식을 지닌 국민과 함께 불의에 맞서 싸울 것이다.

                                        

                                        2009. 3. 26        CBS PD 협회



<피디수첩> PD들의 당당한 발걸음에 결연히 함께 하겠다.


주> 성명서가 나오는대로 계속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MBC <PD수첩>을 통해,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 문제를 다뤘던 이춘근 PD가 긴급 체포됐다. YTN 노동조합 노종면 위원장 기습 체포에 연이어 발생한 ‘언론인 체포’에 분노와 참담함을 느낀다. 더군다나, <PD수첩> 제작진들에 대한 가택 수색까지 벌였다는 사실은 우리를 더욱 놀라게 한다. 이미 방송으로 공개된 내용을 수사하겠다며, 프로그램 제작진의 사생활 공간까지 서슴없이 파헤치는 모습은 공권력을 빙자한 폭력으로 밖에 볼 수 없다.

 

이는 집권 후 계속되어 온 ‘MB 정부의 불도저식 언론 정책’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다. 정부 의견과 다른 얘기를 했다는 이유로 수사가 의뢰되고, 언론인에 대한 체포로까지 이어지는 현 상황은 MB 정부가 ‘언론의 정부 비판 기능’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 언론 자유가 후퇴하고 있을 뿐 아니라, 민주주의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다. 현 정부가 시계를 독재 시대로 되돌리고 있는 것이다.

 

동시대 언론인으로서 우리는 <PD수첩> 제작진의 당당한 대응에 결연한 지지를 보낸다. 그 동안 ‘방송은 시대의 거울’이라는 명제를 프로그램을 통해 보여준 <PD수첩> 제작진은, 이제 자신들의 행동으로서 그것을 몸소 보여주고 있다. <PD수첩> 제작진이 처한 현실은 우리나라 언론 자유의 현주소이며, 그들이 보여주고 있는 대응은 이 시대 언론인의 결연한 자존심이다.

 

우리는 검찰에 이춘근 PD를 즉각 내보내고, 이 체포 사건에 대해 정중히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 동시에 <PD수첩> 제작진에 대한 무리한 수사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OBS PD협회는 ‘<PD수첩> 제작진에 대한 부당한 수사 반대’ 대열에 끝까지 함께 할 것이다. 이는 <PD수첩> 제작진에 대한 연대일 뿐 아니라, 끊임없이 우리를 압박해오고 있는 현 정부의 반언론 정책에 대한 반대이기도 하다.

 

검찰과 정부는 이춘근 PD 체포를 비롯한 <PD수첩> 제작진을 향한 무리한 수사 시도가 머지않아 한 편의 코미디로 기록되리라는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 OBS PD협회는 이 사건이 해프닝으로 기억될 그 날을 위해, <PD수첩> 제작진과 끝까지 함께 할 것이다.

 

 

 

2009. 3. 27

OBS PD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