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실험실/트위터 뉴스(트위터IN)

샤이니 '링딩동'과 '루시퍼'의 한류지수 차이는?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10. 9. 14. 10:27



샤이니의 '링딩동'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 올라온 날은 209년 10월15일 이었습니다. 
그리고 '루시퍼' 뮤직비디오가 올라온 날은 2010년 7월18일이었습니다. 
대략 9개월의 차이가 납니다. 


이 9개월 동안 샤이니에게 어떤 변화가 생긴 것일까요?
일단 '링딩동'의 조회수는 1200만번에 육박합니다. 
'루시퍼'는 아직 460만명 정도구요. 


양적으로는 '링딩동'이 '루시퍼'를 앞섭니다. 
질적으로는 어떨까요?
아래 지도를 보시면 그 차이를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색깔이 진할 수록 조회수가 많은 곳입니다. 
'링딩동' 때는 한국을 제외하고는 동남아시아에 국한됩니다. 
그러나 '루시퍼'는 북미 호주 유럽 등 영미권 색깔이 진해졌습니다. 


9개월 동안 샤이니가 아시아권 스타에서 
월드스타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류 관련 데이터 분석을 해보려고 하는데, 
관련해서 조언 주실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제 트위터(@dogsul)로 멘션 주셔도 되고요. 


1) 샤이니 '링딩동' 유튜브 뮤직비디오 시청 분포도 




2) 샤이니 '루시퍼' 유튜브 뮤직비디오 시청 분포도 





댓글수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