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카테고리 없음

휴게소 맛집 말고, 진짜 고속도로 IC 맛집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21. 1. 31.


전국 고속도로 IC맛집 리스트(Ver 1.0)


초기 버전이라 다소 러프합니다.

이 리스트는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점은 거기서 거기라는 문제의식에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가 실력이 없거나 비양심적이어서가 아니라 존재론적인 한계라고 할 수 있죠. 높은 임대료와 빠른 좌석 순환을 감안해야 하니까.

갈 길 바쁜 사람이라면 휴게소에서 먹어야 하겠지만 조금 시간 여유가 있는 사람이라면 IC에서 잠깐 빠져나오면 충분히 가볼만한 가치가 있는 맛집에 갈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차를 세우고 잠깐 산책 삼아 걸어갈만한 곳도 있고요.

지방에 갈 때 제가 애용하는 곳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부분 제가 가본 곳이지만 한두 곳은 지인들의 추천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메모해 두셨다가 지방 가실 때 활용하시고, 좋은 곳 추천도 받습니다. 댓글로 남겨주세요~  

주) 휴게소로 표기된 곳은 휴게소에 차를 주차해 두고 걸어갈만한 위치에 있는 곳입니다.  

 

 

<서울-양양 고속도로>

@ 인제IC(내린천휴게소) / 매화식당(해장국) : 배우 김소진 씨의 친가입니다. 내린천휴게소에서 산책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곳인데 김소진 배우 어머니의 손맛이 아주 좋으시더군요. 해장국이 서울의 이름난 해장국집 이상이었습니다. 

@ 서종IC / 쁘띠로사(인도 음식) : 인도에 오래 살다 온 부부가 하는 곳인데 허세 없이 우리 입맛에 잘 맞는 카레를 맛볼 수 있습니다. 인도 장식품 콜렉션도 다양해서 '인도 중산층'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곳입니다.  

 

<영동고속도로> 

@ 진부IC / 부림식당(산채비빔밥) : 가볍게 산채비빔밥으로 점심 드시고 가실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대관령IC / 용평회관(소고기 등심, 생태탕) : 드물게 소고기와 생태탕이 모두 유명한 곳입니다. 

@ 문마IC / 음식마을 - 쫄면과 볶음밥 

 

<중앙고속도로>

@ 횡성IC / 수지식당(내장탕) : 횡성 쪽으로 여행을 가면 미리 연락해서 아침을 챙겨먹는 곳입니다. 횡성한우는 비싸서 못 먹으니 횡성한우 내장탕이나마 챙겨 먹던 곳입니다. 

@ 치악산휴게소 / 굴뚝카페(산채비빔밥) : 치악산휴게소에서 제법 걸어야 하지만 충분히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음식 맛도 좋지만 주인장의 풍류도 포인트입니다. 

@ 제천IC / 대보명가(약선쟁반) : 제천에서 약선 식당으로 가장 유명한 곳입니다. 묵마을의 묵요리와 대림의 특양구이도 추천할만한 곳. 

@ 풍기IC / 풍기한방삼계탕 : IC와 정말 가깝습니다. IC 진입로 바로 앞입니다. 잠깐 들러서 운기조식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 문경새재IC / 파밀리아(버섯파스타) : 문경 여행을 가면 꼭 들르는 맛집입니다. 문경에서 나는 풍부한 버섯을 주로 쓴 파스타가 유명합니다. 다른 음식들도 매우 맛있습니다. 운전자 아니라면 가나다라브루어리의 수제맥주를 곁들여도 좋을 듯요. 문경새재-다슬기국, 친구네식당-시래기 다슬기탕도 추천. 

@ 문경휴게소 / 가나다라브루어리(수제맥주 테이크아웃) : 문경휴게소에 차를 두고 뒷길로 걸어서 갈 수 있습니다. 여행 가는 길에 들러서 사가곤 합니다. 

@ 생초IC / 모아식당(민물매운탕) : 경호강의 생초는 매운탕이 유명한 곳입니다. 모아식당은 그 중 돋보이는 곳. 

 

<경부고속도로>

@ 목천IC/ 청화집 - 순대국 

@ 옥산나들목/ 대운분식 - 김치찌개, 콩나물밥

 

<천안-논산 고속도로>

@ 남풍세IC / 풍세커피 : 멋진 한옥카페입니다. 시간이 넉넉할 때 들러서 여유를 즐기고 가시면 좋습니다. 

 

<호남고속도로>

@ 태인IC / 대일정(참게장정식) : 푸짐합니다. 저녁에 가세요~

 

<광주-대구 고속도로>

@ 남원IC / 심원첫집(산나물정식) : 지리산은 산나물이 유명한데, 산 아래 산나물 식당보다 이집이 더 만족스러웠습니다. 깔끔하고 다채롭고. 

@ 지리산IC / 버크셔세상 : 시범음식으로 내었던 '흑돼지 샤브샤브'가 일품이었습니다. 정식 메뉴로 출시되었는지 모르겠는데 출시되었다면 꼭 맛보시길. 국내에서 돼지고기 샤브샤브를 맛볼 수 있는 드문 곳입니다. 

 

<남해고속도로>

@ 섬진강휴게소 / 성호횟집식당(백반) : 섬진강 산책도 하시고 요기도 하시면 좋습니다. 맛도 맛이지만 양을 넉넉하게 주십니다. 섬진강 하류의 제철 생선을 접할 수 있습니다. 

 

<서해안고속도로>

@ 서평택IC/ 평택마린센터(뷰맛집) : 서평택 IC에서 빠져 나가면 금방 갈 수 있는 서해안 노을 맛집입니다. 석양엑 가보시길요.  

@ 해미IC/ 읍성뚝배기 - 소머리국밥

@ 광천IC/ 유진식당 - 갈비탕

 

음식평론가 김진영씨가 추천하는 고속도로 IC 주변 맛집 :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209

길이 막히면 먹고 간들 어떠리 - 시사IN

한 달에 2000~3000㎞ 차를 몬다. 한창 때는 매달 5000㎞ 정도 고속도로를 달렸다. 직업이 식품 MD인지라 지방 출장이 잦기 때문이다. 웬만한 고속도로 휴게소는 다 이용해봤다. 내게 고속도로 휴게소

www.sisa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