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카테고리 없음

'올레를 책칠하자', 제주올레를 위한 캐리어도서관 프로젝트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21. 5. 19.

‘올레를 책칠하자’ (캐리어도서관 시즌4 프로젝트)

캐리어도서관이 이번에는 제주로 갑니다. 제주올레 전 코스의 안내소에 책캐리어를 가져다 놓으려고 합니다. 올레꾼들이 어디서든 책을 빌리고 어디서든 책을 반납할 수 있도록요.

(캐리어도서관 프로젝트는 안 쓰는 캐리어를 책장으로 활용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기증받은 책으로 책캐리어를 만들어 도서관을 만들어서 책을 공유합니다. 여행 불가 시대에 여행지에 먼저 책을 보내서 여행을 기약하자는 의도로 시작했습니다.)


일단 제가 먼저 질렀습니다. 돈 버는 재주는 없어도 돈 쓰는 재주는 남다르니까. 올레를 책칠하자’는 프로젝트를 위해 제주올레에 1백만 원을 송금했습니다. 이 돈은 지난해 여름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여행의 새발견> 전시에 ‘캐리어도서관’으로 참가하고 받은 작가료입니다.


'올레를 책칠하자'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면, 기증자들이 보낸 책과 캐리어(혹은 캐리어에 책을 넣은 책캐리어)를 제주올레가 기증받아 책정거장에 모아두었다가 올레꾼들이 함께 책캐리어를 만들어서 올레길에 있는 안내소 등에 배치하면 그곳을 지나는 올레꾼들이 빌려 읽는 방식입니다. 길을 걷다 쉬엄쉬엄 읽다가 다음 혹은 그다음 쉼터에서 반납하는 방식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기획한 이유는 올레가 우리를 위로하고 북돋아준 만큼 우리도 올레를 가꾸고 승화시켜보자는 취지입니다. 올레가 출범한지 10년이 지났습니다. 활동가들이 지쳐서 탄력을 잃을 수도 있는데 옆에서 기운을 낼 수 있게 돕고 싶어서 기획해 보았습니다.


제가 먼저 돈을 보낸 이유는 ‘올레를 책칠하자’는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책과 캐리어를 모을 착불 택배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책과 캐리어(혹은 책캐리어)를 착불 택배로 제주에서 직접 기증받으려고 하는데, 제 생각엔 천만 원 정도 목표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5000원에 박스 하나(25권 정도) 보낼 수 있으니, 1000만 원이면 산술적으로 5만 권정도를 모을 수 있습니다.


제가 100만 원 냈으니 이미 10% 달성한 셈입니다. 제주올레 후원 계좌로 후원하시고 제게 말씀해 주시면 제가 제주올레에 누구의 이 금액이 ‘올레를 책칠하자’는 프로젝트로 기부된 것이라고 전달하겠습니다(번거롭더라도 캐리어도서관 프로젝트를 돈을 모으지 않고 책만 모아서 진행하기 위해 이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책과 캐리어(혹은 책캐리어)를 제주에서 바로 기증받을 장소를 확인하고 세팅하느라 시작이 늦어졌습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책과 캐리어를 기증받도록 하겠습니다. 대평리 마을협의체에서 마을공간을, 노란우산 그램책방 이진 대표님이 창고 공간을 제공해 주기로 했습니다. 먼저 노란우산 그림책방에서 책과 캐리어를 모을 예정입니다. 

 

책/캐리어 착불택배로 보내실 곳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녹차분재로 32 그림책방노란우산

(문의 : 이진 그림책방노란우산 대표  010-2948-7271 // 책은 최대 3박스까지 보내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우체국택배를 이용해 달라고 합니다.)

 

참고로 제주에는 이미 캐리어도서관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라이나전성기재단이 후원해 준 캐리어도서관 시즌3에 모은 책을 이미 무릉외갓집, 제주평화문화예술관, 서귀포시외버스터미널-올레센터, 삼달다방 등에 보내서 캐리어도서관을 1차로 구축했습니다. 


올레를 책칠해서 제주올레를 가장 인문적인 트레일로 만들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주) '올레를 책칠하자' 후원 계좌 : 농협 903035-51-073914(제주올레)

캐리어도서관 시즌4, '올레를 책칠하자' 프로젝트는 제주올레 정지혜 팀장님과 이진 노란우산 대표님 그리고 김응용 대평리 마을발전 추진위원님이 공동위원장으로 이끌어 주실 예정입니다. 시즌3 운영위원장이셨던 양현모 님은 자원봉사단장으로 함께 해주실 예정입니다.
제주에 계신 분들은 자원봉사도 부탁드립니다~~~ 자원봉사에 참여하실 분들은 페이스북 '캐리어도서관' 그룹에 가입하시면 내용 공지됩니다. 이 블로그에 있는 SNS 연락처로 메모 주셔도 되고 댓글로 남기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캐리어도서관 '올레를 책칠하자' 책정거장 예정지 1 : 대평리 마을공간


@ 캐리어도서관 '올레를 책칠하자' 책정거장 예정지 2: 노랑우산 안덕점


아래는 캐리어도서관 시즌3 책정거장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