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가 한국사회에서 갖는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온 인도네시아 시민운동가 리아씨(5-18 기념재단에서 인턴으로 와서 일하고 있다).
마감을 마치고
간단한 술자리를 마치고 집에 왔다.
집에 오는 길에 문자로 숙제가 찍혔다.
블로그 방명록에 숙제가 올라와 있었다.
이메일에도 숙제가 와 있었다.
마감을 마치고 왔는데...말이다.
이 많은 숙제를 어떻게 다 하라고?
숙제 1> 누군가 방명록에 남긴 숙제, 바쁘신 줄 알지만 부탁한단다, 밉다.
안녕하세요 ^^ 우선 방명록에 이런 글 남기게 되어 죄송합니다
티스토리 베스트에서 보고 방문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지금 제가 포털 블로그와 전문 블로그의 차이에 대한 주제로
과제를 준비하고있습니다.
'블로그 미디어'라는 소주제와도 너무 잘 맞는 블로그인 듯 합니다 ㅠㅠ
바쁘시겠지만 아래 질문지에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질문-
☆성별
☆나이
☆직업
1. 개인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 네이버, 다음 등 각종 포털사이트 내의 블로그와 이글루스 , 티스토리 등 각종 전문 블로그 )
2. 어떤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3. 블로그를 어떠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까?.
4. 현재 사용 중인 블로그에 만족하십니까? 만족하거나 만족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5. 두 개 이상의 블로그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경우, 각 블로그만의 차별성이 있다고 느끼십니까?
① 그렇다 ② 아니다 ③ 비슷하다
6. 차별성이 있다고 느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7. 사용하던 블로그를 중단하고 다른 블로그로 옮긴 경험이 있습니까? 경험이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숙제 2> 문자로 예고한 숙제, 욕심도 많으시다. 인터뷰 전에 미리 답변을 받아보시겠다니.
갑작스런 인터뷰 부탁을 흔쾌히 받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준비가 많이 되지 않은 채 질문을 드려 서툰 점이 많을텐데 부디 너그럽게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
선생님께서 기자로 사시기로 결심한 것은 언제부터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요?
2.
기자 고재열로서 보는 세상 또는 삶과 평범한 사람으로서 선생님께서 보시는 세상, 삶은 어떤 것입니까?
제 생각으로는 기자로 산다는 것이 조금 더 힘든 삶이 아닐까하는데요, 조금 더 편한 삶과 더 어렵고 힘든 삶이란 어떤 것이라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3.
최근에는 소위 시사저널 사태라고 부르던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이 줄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었을 때와 이목이 수그러든 요즘을 선생님은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요? 대중의 관심이라고 부를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직 지켜봐야 할 문제가 있는데도 이 사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너무 쉽게 사그라든 것이라 생각하시는지, 아니면 예전보다 상황이 좋아졌기 때문에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줄어든 것이라 생각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4.
일반적으로 블로그는 개인의 취미나 자유롭게 하고싶은 이야기를 올리는 공간으로 이용되는데, 선생님께서 운영하시는 '고재열의 독설닷컴'은 개인적이라기보다는 사회적인 공간인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를 운영하시게 된 계기나 이를 통해 이루시고 싶은 목적이라도 있으신가요?
5.
'기자로 산다는 것'이란 선생님께 어떤 의미신지요?
6.
기자로서 선생님께서 우리 사회에 전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말씀해 주셨으면 합니다.
두서없는 질문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시간이 되신다면 질문에 대한 선생님의 간단한 대답을 메일로 우선 볼 수 있었으면 하는데요,
괜찮으신지요?
인터뷰 허락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토요일에 뵙겠습니다.
안녕히계세요.
숙제 3> 메일로 와 있는 숙제다. 이런 내용으로 인터뷰를 하겠으니, 고민 많이 해두라는 것 같다. 괴롭다.
1. 기자가 하는 일은 구체적으로 무엇입니까?
2. 일간지의 기자와 시사 잡지 기자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3. 그 직업에 종사할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고재열 기자님이 기자가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4. 기자 일을 하면서 뿌듯한 점은 무엇입니까?
5. 이 직업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입니까?
6. 기자 일을 하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입니까?
7. 이 직업에 종사하고 싶은 학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입니까?
숙제 4> 숙제1과 마찬가지로 블로그에 두루 뿌리는 숙제인 것 같다. 역시 바쁘신데 시간 내주셔서 대단히 고맙다고 한다. 바쁘지 않았는데 이 숙제 때문에 바빠진 것을 알까?
커뮤니케이션 조사론(이하 커): 안녕하세요. 바쁘신 시간 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취미생활이나 아니면 회사의 권유. 아니면 처음부터 블로그 뉴스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커: 촛불집회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촛불집회 때 많은 블로그 뉴스와 실시간 동영상 송출로 블로그가 크게 주목받았습니다. 블로거들이 촛불집회 시위소식과 실시간 생중계를 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있습니까?
-커: 고재열 기자님께서는 블로그 뉴스를 보도하시면서, 특별히 염두 하시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블로그 뉴스와 기존 언론 매체와의 차별성이라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커: 블로그 뉴스가 네티즌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는 하지만, 기존 직업 언론인이나 보수 단체에서 블로그 기자들이 비전문적이고 공인되지 않은 글을 올린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커: 그렇다면, 블로그 저널리즘이 기존 언론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가장 큰 무기와 약점은 무엇일까요?
-커: 블로그가 언론의 하나로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고, 블로그 저널리즘이 자리 잡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커: 블로그 저널리즘의 신뢰성과 영향력은 어디까지 갈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커: 마지막 질문입니다. 블로그가 언론 매체로서 나아가야 할 이상향은 무엇일까요?
-커: 지금까지 부족한 저희 인터뷰에 성실하게 대답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인터넷상으로도 자주 찾아가서 자유로운 이야기 많이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건강하세요!
다른 의견이나 가르쳐 주실 말씀 있으시면 어떤 것이라도 좋으니 같이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숙제를 마치고 나를 인터뷰한 연세춘추 사진기자(왼쪽) 취재기자(가운데) 인도네시아 시민운동가 리아(오른쪽)씨 사진을 한 컷 찍었다. 숙제 두 개 끝!
이것으로 끝이 아니다.
숙제 5> 토요일 오후에 짬을 내 숙제2를 내준 대학신문 기자를 만나 인터뷰를 해주었다.
숙제 6> 위 대학신문 기자를 만나러 집에서 나온 김에 한국의 촛불집회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시민운동가를 만나, 위 대학신문 기자와 함께 온 사진기자의 통역 도움을 받으며 인터뷰를 해주었다.
숙제 7> 이 글을 쓰고 난 후, 양평에서 열리는 한 단체 모임에 다녀와야 한다.
숙제 8> 밤늦게 돌아와서 내일 아침 라디오 방송 원고를 써야 한다.
숙제 9> 점심 때 어머니 생일 모임을 하고 저녁 때 <독설닷컴>에 기고해준 한 대학신문 편집장을 잠시 봐야 한다.
숙제 10> 월요일 아침 기획회의를 준비해야 한다.
숙제 11> 월요일 저녁, 숙제3을 내준 대학신문 기자를 만나 인터뷰를 해주어야 한다. 숙제4를 내준 대학생도 부를까 한다.
숙제 11> 위 대학신문 기자를 만나는 김에 부른, 겨울방학 미디어캠프 기획자도 만나서 강의할 내용을 조율해야 한다.
숙제 12> 화요일, 직업의 세계를 탐방하겠다는 대학생을 하루 종일 데리고 다녀야 한다.
숙제 13> 가장 중요한 숙제다. 주중에 올리지 못한 글도 포스팅해야 한다. 특히 중앙대생에게 사과문을 써야 하는데...
나는 이 숙제를 다 해낼 수 있을까?
누가 도와줄 수 있는 숙제도 아니고...
허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