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문화예술 지못미' 프로젝트/'소셜 엔터테이너'를 보호하라

(속보) KBS, 김제동 취재 기자 청원경찰이 막아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09. 10. 12.


KBS <스타골든벨>에서 방출된 김제동씨의 마지막 녹화가
오늘 1시부터 6시까지 KBS 스튜디오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많은 기자들이 현장 취재를 왔는데,
KBS 측에서 청원경찰을 동원해 기자들의 취재를 막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요?
기획사에 알아보니 김제동씨는 자신의 프로그램 하차와 관련해
아무말도 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가만히 나둬도 될 일을, KBS가 화를 부르는군요.


KBS PD협회 성명서가 방금 나왔네요. 
전문을 올립니다.



막장 개편 그 끝은 어디인가?
 


이병순 사장의 연임을 위한 막장개편이 끝장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오직 자리에 눈이 멀어 비판적인 시사프로그램들을 줄줄이 없애더니 이번에는 정권에 밉보인 예능 프로그램 MC에게까지 칼날을 들이댔다. <스타골든벨>을 진행하던 김제동을 “너무 오래해서”라는 말도 안 되는 이유로 하차시켰다.
 
프로그램 시작 때부터 함께 해 온 MC를 대안도 없는 상태에서 내리기부터 하는 것은 상궤를 벗어난 일이다. 예능프로그램이라면 더 강력한 인물을 영입하기 위해 MC를 교체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번에는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이다.
 
“너무 오래해서”라는 논리대로라면 김제동보다 오래한 진행자는 모두 교체했어야 말이 된다. 하지만 시청자들은 그런 말도 안 되는 이유를 받아들일 만큼 어리석지 않다. 고개를 돌려 인터넷을 들여다보라. 사람들은 이미 다 안다. 김제동의 하차 이유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노제와 같이 현 정권이 불편해 하는 행사의 사회를 보고, 부당한 사회현상에 대해 소신 있는 발언들을 해온 것에 대한 보복조치의 일환이었다는 것을.
 
망가질 대로 망가진 KBS에서 예능프로그램들은 그나마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유일한 보루이다. 또한 예능프로그램 경쟁력의 핵심 요소 중에 하나가 바로 진행자이다. 제작진의 자율성을 철저히 무시한 채 이런 막가파식으로 진행자를 잘라낸다면 무엇으로 경쟁력을 유지할 것인가?

이제 이병순 사장의 연임을 위해 단행된 막가파식 개편이 다음 주면 단행된다고 한다. 이번 개편으로 KBS가 입게 될 어떠한 종류의 손실도 그 책임은 모두 이병순 사장에게 있다. 이것은 명백한 배임행위이다.
 
너무 오래해서 교체한다고? 너무 오래한 사람은 바로 이병순 사장 당신이다.
 
2009. 10. 12.
KBS 프로듀서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