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블로거 인큐베이팅 프로젝트/보도자료 닷컴

"경찰. MBC 김미화 라디오 프로그램 사전 검열 시도해"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10. 7. 9.


다음은 MBC 노조의 보도자료입니다.
급히 원문 그대로 올립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가 오기 전에 이와 관련해 제보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도저히 믿기지가 않아서 올리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마감날이라 확인할 짬도 없고 해서...

그런데 제가 들은 그대로가 사실이었네요.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죠?
앞으로 시사IN에도 경찰이 마감 원고 보자고 덤빌까 겁나네요.





‘사찰’도 모자라 생방송 대본까지
사전 검열하겠다는 것인가


지난 6월 28일 오후 6시 라디오 프로그램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 생방송 진행을 앞두고 사상 초유의 충격적인 사건이 벌어졌다. MBC를 담당하는 서울 경찰청 정보 2분실 박 모 경위가 생방송 스튜디오에 무단으로 들어와 당시 서울 양천경찰서 고문 파문과 관련해 전화 인터뷰가 예정돼 있던 채수창 강북경찰서장의 인터뷰 질문지를 요구한 것이다. 경찰이 생방송 스튜디오에 무단으로 침입해 담당 PD에게 인터뷰 대본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한 일은 군사독재 시절에도 없었다. 소위 ‘출입 기관원’을 파견해 방송사를 제 집 드나들듯 하며 각종 정보를 캐고, 보이지 않는 압력을 행사해 온 권력기관의 ‘사찰’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런 잘못된 관행을 뿌리 뽑아도 모자랄 판에 외부인 출입이 엄격히 금지돼 있는 생방송 스튜디오에 들어와 인터뷰 대본까지 내 놓으라고 요구하다니, 이는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침해이자 방송의 독립성을 현저하게 위협하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도발이다.


<사건 개요>


- 발생일시 : 2010년 6월 28일(월) 오후 6시
- 장소 : 서울 MBC 본사 라디오 본부 5 스튜디오
- 경찰 신분 : 서울 경찰청 정보 2분실 박 모 경위 (MBC 담당이라고 함)
- 개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 팀은 최근 서울 양천 경찰서에서 벌어진 고문 사건과 관련해 현 경찰 수뇌부의 실적주의를 비판한 채수창 강북 경찰서장을 이날 전화 인터뷰하기로 예정.
생방송 시작 10분전, 오후 5시 55분쯤 박 경위로부터 프로그램 담당 김 모 PD의 자리로 전화가 걸려옴. 박 경위는 자신의 신분을 밝히며 이날 방송에 “채수창 서장이 출연하느냐”고 물었고, “그렇다”는 대답에 “언제 나오느냐?”며 재차 질문. 이에 김 PD는 “도대체 왜 그러시느냐, 지금 생방송 준비로 정신이 없다”며 “핸드폰 번호를 주면 방송 후 연락하겠다”고 말한 뒤 전화를 끊음. 그 뒤 담당 부장에게 상황을 보고하고 생방송 진행을 위해 5스튜디오로 향함.
이후 김 PD가 5스튜디오 부조에 도착하니 박 경위가 이미 도착해 서 있었음. 박 경위는 “채수창 전 서장 인터뷰 대본을 보러왔다”며 질문지 제출을 요구. 김 PD는 “인터뷰 질문지는 우리 심의실에서도 미리 보는 경우가 없다”며 분명히 거절 의사를 표한 뒤 담당부장에게 전화로 상황을 알리고 이후 부장이 스튜디오에 도착함. 담당부장은 박 경위에게 생방송 스튜디오는 외부인 출입 금지 구역임을 밝히고 나갈 것을 요구 밖으로 내보냄.
  
<이후 상황>


이 사건이 알려지면서 7월 9일(금요일) 라디오 PD들이 긴급 간담회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하자 서울 경찰청 정보 관리부장과 박 경위 등이 경찰 입장을 설명하기 위해 MBC를 방문, 라디오 본부장과 면담.
이 자리에서 서경주 라디오 본부장은 “언론기관에 들어와 생방송 질문지를 보자고 한 것은 중대하고 엄중한 사건이다. 총리실 민간인 사찰 사건에 비견될 만한 일이다. 회피하거나 무마하려고 하면 사안이 악화될 것이다. 서울 경찰청장이 공개적,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말함.
경찰은 “스튜디오까지 간 것은 잘못된 일이다. 사과한다. 하지만 사찰이나 사전 검열은 아니다. 그저 알고 싶은 내용이 있어 찾아갔으나 무리한 점이 있다.”고 경찰입장을 설명한 뒤 돌아감.


MBC 라디오 PD들의 요구


- 이번 사건의 총 책임자인 서울 경찰청장은 국민 앞에 그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공개 사과하라.
- 이번 일은 일개 경찰 기관원의 독자적인 판단에 따라 이뤄질 수 없다.
  누가 이번 사건을 지시했는지 철저히 조사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자를 문책하라. 
- 경찰은 물론 권력기관의 방송사 ‘사찰’ 관행을 뿌리 뽑을 수 있는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