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트위터 실험실/트위터 뉴스(트위터IN)

샤이니 '링딩동'과 '루시퍼'의 한류지수 차이는?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10. 9. 14.



샤이니의 '링딩동'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 올라온 날은 209년 10월15일 이었습니다. 
그리고 '루시퍼' 뮤직비디오가 올라온 날은 2010년 7월18일이었습니다. 
대략 9개월의 차이가 납니다. 


이 9개월 동안 샤이니에게 어떤 변화가 생긴 것일까요?
일단 '링딩동'의 조회수는 1200만번에 육박합니다. 
'루시퍼'는 아직 460만명 정도구요. 


양적으로는 '링딩동'이 '루시퍼'를 앞섭니다. 
질적으로는 어떨까요?
아래 지도를 보시면 그 차이를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색깔이 진할 수록 조회수가 많은 곳입니다. 
'링딩동' 때는 한국을 제외하고는 동남아시아에 국한됩니다. 
그러나 '루시퍼'는 북미 호주 유럽 등 영미권 색깔이 진해졌습니다. 


9개월 동안 샤이니가 아시아권 스타에서 
월드스타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류 관련 데이터 분석을 해보려고 하는데, 
관련해서 조언 주실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제 트위터(@dogsul)로 멘션 주셔도 되고요. 


1) 샤이니 '링딩동' 유튜브 뮤직비디오 시청 분포도 




2) 샤이니 '루시퍼' 유튜브 뮤직비디오 시청 분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