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이명박 정권 하자보수팀/강제연행 동호회 게시판

<속보> 경찰, 노무현 추모문화제 기획한 대학생 긴급 연행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09. 7. 11.



방금 들어온 소식입니다.
어제 저녁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문화제,
'다시,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를 기획했던
전국예술계열대학생연합 집행위원장 송상훈씨(중앙대 영화학과)가 긴급연행되었습니다.

(2박3일 동안 잠도 거의 자지 못하고 ,
봉하마을 49재와 안장식을 보고 부산대학교 추모콘서트 취재까지 마치고 올라왔는데,
좀 쉬어보려고 했는데, 집에 들어오기 직전에 이 문자를 받았습니다.)

동료가 전하는 말에 따르면
송상훈씨는 문화제가 끝난 후 택시를 타려다 경찰에 긴급 연행되어 동작경찰서로 붙들려갔다고 합니다. 
'다시,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기획단은 오늘(7월11일) 오후 1시에 동작경찰서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열 예정입니다. 

전국예술계열대학생연합 집행위원장으로서 한국예술종합학교 학생들의 '한예종 지키기' 활동을 열심히 도운 송상훈씨는 중앙대학교 선배인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MB식 독단 행정을 비판하며 이를 막기 위해 최일선에서 뛰었습니다. 
유인촌이 깎아내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의 자존심을 지킨 것입니다.
(마치 '고대녀' 김지윤씨가 MB가 깎아내린 고대의 이미지를 지켜내듯이...)

'권력의 시녀'가 된 예술을 권력의 품에서 구해내려는 그의 노력이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송상훈씨는 '언론 공공성을 위한 대학생 연대(http://cafe.daum.net/stumedia)에서도 주도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7월13일부터 16일까지  여의도 국회앞에서 진행되는 미디어악법 저지 촛불집회에 참석할 예정이었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대학 총학생회장들을 갖은 구실로 잡아들이던 경찰이 
이제 이런 자발적 활동가까지 붙잡아 가는데, 참 착잡합니다. 
슬픔도 죄가 되는 세상이 된 것 같아서... 

그의 무운과 건안을 기원합니다.
함께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후속 소식이 오면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예종 학생들의 서울광장 집회에서 학교 선배인 유인촌 장관 규탄발언을 하고 있는 송상훈씨 모습.



 
주> 다음은 고려대학교 총학생회장이 송상훈씨의 연행 상황에 대해 '다음 아고라'에 올린 글입니다.


오늘 (7/10) 고 노무현 전 대통령 49재 추모 / 민주회복 / 공안탄압 규탄 대학생 문화제가 끝나고

뒷풀이 후 택시를 타려다 사복형사 4명이 덥쳐서 연행되었습니다. 시간은 새벽 2시였습니다.
 
중앙대학교 영화학과 4학년 송상훈 학우는 집시법 위반으로 수배 중인 상황이었고,

노무현 추모 문화제 준비를 열심히 했었습니다.

언제부터 사복형사가 미행을 했는지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송상훈 학우가 긴장을 늦추고 있을 때를 기다렸던 것 같습니다.

건대 총학생회장님을 비롯한 학우 3명이 이유없이 기습 연행되고 출소 한지 얼마되지않았습니다.
 
그리고 7/10(금) 풀려난 건국대학교 학우들과 함께 공안탄압 규탄 기조로 집회를 진행하고 
오후에 또한 노무현 추모  /  민주회복 / 공안탄압 중단 기조로 문화제를 진행했던 날입니다.

마로니에에서 정말 평화적인 문화제를 진행할 때에도 주변에 검은 승용차 / 봉고 등에 무전기를 든 사복경찰이 드나드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문화제 안의 수많은 사복경찰과 주변의 병력배치가 참 경악스러웠습니다.

얼마전 분향소도 차리지 못하게 하더니 이제는 49재 행사도 못하게 하려는 것 같습니다.

얼마나 더 많은 학우들을 시민들을 잡아가야 멈출지 모르겠습니다.

대학생들이 나서야 합니다. 빼앗긴 우리들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떨쳐일어섭시다!

 

<독설닷컴> '블로거 간담회' 공지

1. 노무현이 선택한 기자, 오연호 를 만나다

- 노무현 대통령과 3일간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인물탐구, 노무현' 시리즈를 연재했던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기자가 <노무현, 마지막 인터뷰>라는 책을 펴냈습니다.
- 오연호 대표기자를 모시고 '내가 만난 여섯 명의 노무현'이라는 제목으로 '블로거 간담회' 를 가지려고 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진면목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 블로거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7월14일 저녁 7시반, 신촌 토즈)


2. '블로거와의 대화' 김진표 의원을 만나다

- 블로거 '창천항로'가 진행하는 '블로거와의 대화-정치인편'이 원희룡 최문순 이정희 이종걸 조전혁 의원에 이어 민주당 김진표 의원을 만납니다.
- 관심 있는 블로거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7월16일 저녁 7시, 국회 의원회관)


주> 참여를 원하는 블로거분은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gosisain@gmail.com으로 이메일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