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한 '컷' 뉴스

동네 분식집에서 7개국 음식재료를 쓰고 있다?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09. 3. 15.


보는 것이 믿는 것!

사진 한 방으로 말한다.

독설닷컴 - 한컷뉴스





회사근처 단골 국수집에서 한 컷 찍었습니다.
국수집 젊은 사장님이 정말 철저하시더군요.
완벽하게 원산지표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원산지표기를 이보다 더 자세히 한 곳은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집에 와서 다시 사진을 보고 분석해보니
조그만 동네 분식집에서도 최소 7개국 이상의 음식재료를 쓰고 있더군요.
정리해보니 아래와 같이 나타났습니다.

중국산 설화김치(위해싱싱식품), 고추가루(국내3, 중국7) 흑깨
호주산 육수(김치말이용, 특비빔용), 소고기민찌(?  빨강비빔용, 특비빔용)
말레이시아산 새우(냉동)
북한산 조갯살(냉동)
인도산 참깨
미국산 김밥소세지(돼지고기 닭고기 사용) 

이 중 북한은 다른 나라라고 할 수 없겠지만,
북한산을 국내산과 함께 보더라도
아래 수입산이 있으므로...
최소 7개국 음식재료를 쓰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수입산 - 오징어(원양어선, 냉동) 참기름(오뚜기 엄마손) 가쓰오부시(남태평양)  

원재료의 고향으로만 살펴보면
제가 동네 분식집에서 먹었던 '비빔국수'가 완전 국제 퓨전음식이었더군요. ㅋㅋ
이 지점에서 제삿상에 오르는 음식들의 원산지가 궁금해지더군요.
조상의 혼령들이 오셔서 과연 몇 개국 음식을 드시고 가시게 될지...


주> 어디 있는 국수집이냐고 물으실 것 같아서 미리 안내합니다.
서대문역 사거리에서 독립문방향으로 올라가시다보면 왼쪽 100m쯤 되는 지점에 있습니다. 
가게 표지판을 보시고 골목안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저는 '비빔국수'를 좋아합니다. 면에 찰기가 있습니다.
주말에 여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저는 평일에만 이용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