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조중동 몸살 프로젝트/장자연리스트 진실게임

여성단체를 끌어모으는 조선일보의 힘!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09. 4. 8.



내일(4월8일) 오전 10시30분, 여성단체들이 조선일보 앞에서 기자회견을 엽니다.
여성단체들이 조선일보에 몰려가는 사연이야, 
제가 말씀드리지 않아도 잘 아실 것이고,
재미있는 것 하나 알려드릴께요.

한국성폭력상담소에서
내일 여성단체들이 발표할 성명서를 보내왔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발표했던 성명서도 함께 보내왔습니다.

장자연 사건과 관련해서 여성단체는 지금까서 성명을 세 차례 발표했습니다.
내일 조선일보 앞 집회가 네 번째인데,
참여하는 여성단체(혹은 인권단체 등 시민사회단체) 숫자가 계속 늘어 내일이 최대입니다. 
(3월18일/30일-분당경찰서앞, 4월1일-청와대앞)

역시, 1등 신문 조선일보네요.
경찰보다 청와대보다 인기가 좋네요.
조선일보가 여성단체들에게 이렇게 인기가 좋았는지 미처 몰랐습니다.
부럽습니다.

부디 경찰이 신속정확한 수사로 조선일보의 누명을 벗겨주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비록 그것이 내 진심인지에 대해서는 확신이 없지만...)

여성단체에서 조선일보 앞 기자회견에서 저도 발언하라고 하셨는데,
완곡히 거절했습니다.
동종업계 종사자로서, 할 말이 있으면 기사로 말하는 것이 맞을 것 같아서요.
(혹은 블로거로서 블로깅으로 말하고...)

저는 여성단체 앞에만 서면 작아지는데...
조선일보는 어떨지...
궁금합니다.

2009년 3월 18일

故장자연씨 죽음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한다.

문화미래이프, 서울여성노동자회, 언니네트워크,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2009년 3월 30일

분당 경찰서는 故장자연씨 죽음에 대한 늑장 수사와 뒷북 수사를 중단하고,
성역 없는 수사를 진행하라.


문화미래이프, 서울여성노동자회,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성매매없는세상이룸, 언니네트워크, 장애여성공감,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의전화

2009년 4월 1일 

대놓고 인권 무시하는 이명박 정부 규탄한다
장자연 리스트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 실시하고, 연예계 불법적 구조비리를 척결하라!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여성민우회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성매매근절을위한한소리회 성매매없는세상-‘이룸’ 민변 여성인권위원회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21세기여성
포럼 여성환경연대 인권단체 연석회의 민주언론시민연합 참여연대

2009년 4월 8일

故 장자연씨 죽음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여성민우회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민변 여성인권위원회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21세기여성포럼 민주언론시민연합 성매매없는세상 이룸 성매매근절을위한한소리회  환경운동연합 경기민언련  한국청년연합 서울여성노동자회 언니네트워크 인권단체연석회의 (거창평화인권예술제위원회,구속노동자후원회,광주인권운동센터,다산인권센터,대항지구화행동,동성애자인권연대,문화연대,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기념)단체연대회의,민주노동자연대,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주주의법학연구회,부산인권센터,불교인권위원회,빈곤과차별에저항하는인권운동연대,사회진보연대,새사회연대,안산노동인권센터,HIV/AIDS인권연대나누리+,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울산인권운동연대,원불교인권위원회,이주인권연대,인권교육센터‘들’,인권과평화를위한국제민주연대,인권운동사랑방,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전북평화와인권연대,전쟁없는세상,진보네트워크센터,천주교인권위원회,평화인권연대,한국교회인권센터,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한국DPI,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한국HIV/AIDS감염인연대KANOS)



나는 여성단체가 세상에서 젤루 무섭다. 조선일보 클났다.




故 장자연씨 죽음에 대한 경찰의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한다

지난 3월 7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 장자연씨의 죽음에 대한 경찰 수사가 계속되고 있지만, 현재 경찰의 수사 의지에 대해 국민들은 회의적이다. 이에 우리 여성, 언론, 인권 단체는 고 장자연씨 죽음에 대한 경찰의 성역 없는 수사를 다시금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많은 네티즌들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은 경찰 수사가 진행되는 동안 내내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해왔고, 수사 과정에서 밝혀지는 사실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힐 것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경찰은 고인이 사망한 지 한 달이 넘는 오늘까지 사건의 윤곽도 밝히지 못 했다.

이런 시기에, 소문으로만 떠돌던 이야기가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에 힘입어 성씨로 거론되었다. 지난 4월 6일 민주당 이종걸 의원은 대정부질의에서 “장자연씨 문건에 조선일보 사장과 스포츠조선 사장이 언급되었다는 보고를 받은 적이 있는지”를 질의했다. 실명이 다 나온 것은 아니지만 누구를 지칭하는지를 알기는 어렵지 않으며, 이에 많은 네티즌들을 비롯한 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렇게 의혹만을 불러일으키는 상황을 초래한 데에는 대놓고 수사를 미적거려온 경찰의 책임이 크다. 경찰이 손바닥 뒤집듯 말을 바꾸어온 것은 수사가 시작된 그 때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그동안의 경찰이 말을 바꿔온 경과는 다음과 같다.

1. 애초에 경찰은 지난 9일 고인의 사망 3일만에 ‘우울증으로 인한 단순 자살’로 결론짓고 수사를 종결했다.

2. 언론이 일명 ‘장자연 문건’의 존재를 보도한 뒤인 지난 3월 14일에야 전담 수사반을 꾸렸다.

3. 3월 15일 “KBS에서 제출받은 문건에는 폭행과 성상납, 술자리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고 실명이 몇 명 거론되었다”라고 말했다.

4. 불과 이틀 뒤인 17일에는 “언론사로부터 특정 인물의 이름이 지워진 채로 받아 이름을 확보하지 못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5. 다시 18일에는 “문건에 관계된 리스트를 가지고 있지 않다”라며 리스트 자체를 부인했다.

6. 지난 4월 3일 오전, "최종 수가 결과 발표 때 문건에 누가 나왔고, 유족들이 고소한 피고소인이 누구며 어떤 사람에게 어떤 혐의를 두고 수사해서 결과가 어떻다는 것을 다 밝힐 것"이라며 "문건 원문을 공개할 지는 유족 의견을 들어야겠지만 나온 혐의에 대해서는 모두 다 밝히겠다"고 말했다.

7. 그러나 불과 일곱 시간 뒤에 "모두 공개할 것'의 의미는 실명공개가 아니다"라며 다시 번복하였다.

8. 경찰의 말 바꾸기에 대한 국민들의 비판이 거세어지자, 주 3회의 경찰 브리핑을 주 1회로 축소한다는 일방적 통보를 내어 놓았다. 그러면서 “경찰은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열심히 하고 있다, 그러나 자세히 말할 수 없는 이유가 있다.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경찰은 도대체 무엇을 이해해달라는 말인가!

경찰에 나오길 꺼리는 조사 대상자는 소환조사 대신 방문 조사를 할 수 있다고 밝혔으며, 사건 실체를 확인해 줄 장씨의 전 소속사 대표의 강제송환도 가닥을 잡고 있지 못하다. 실제 성접대가 있었는지를 규명하기는 커녕, 이를 고발하는 문건의 진위를 따지는데서 크게 벗어나려 하지 않고 있다.

경찰은 리스트에 있는 인물의 소환 조사를 꺼리다가, 6명의 소환 조사를 마쳤다고 하지만 그 조사 대상이 누구인지는 커녕, 그 소환 조사의 내용 자체를 함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찰 주변에서는 소위 거물급의 언론사 대표가 아닌 인사들을 우선적으로 소환조사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경찰은 이번에도 여자 연예인을 착취하는 이 여자 연예인과 권력의 고리를 묵과한 채 의혹만을 남기고 수사를 종결한 심산인가?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에게 다시 요구한다.

경찰은 고인의 필적으로 밝혀진 ‘리스트’에 있는 모든 내용을 철저히 수사하여 그 결과를 국민들에게 공개해야 한다. 아울러, 고장자연씨를 만난 적도 없다는 언론사 대표의 이름이 왜 고인의 친필로 쓰여진 ‘리스트’에 포함되어있는지에 대해 국민들 앞에 속 시원한 수사 결과를 내보여야 할 것이다.

더불어 경찰은 언론사의 눈치를 보면서 조사를 왜곡하고 있다는 국민들의 의혹을 엄중한 책임감으로 느끼고 어떤 외압에도 굴복하지 않는 성역없는 수사를 해야한다. 이번 기회는 손바닥 뒤집듯 말을 바꾸어온 경찰의 이제까지의 수사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걷어내고, 고 장자연 씨 사건의 진실을 밝힐 수사 기관으로서의 신뢰를 회복할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다.

2009년 4월 8일

고 장자연씨 죽음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하는 여성, 언론, 인권 단체


주> 다음은 장자연 관련 언론사주 실명 공개 여부에 대한 민언련 논평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대체 ‘실명보도’의 기준이 무엇인가?

오늘(7일)이 53회 ‘신문의 날’이라고 한다.

“신문의 사명과 책임을 자각하고 강조”하기 위해 제정되었다는 이 날, 우리는 ‘신문의 사명과 책임’은커녕 거대수구족벌신문의 횡포와 막강한 영향력을 거듭 확인했다. 아울러 수구족벌신문 횡포 앞에 무기력한 대다수 언론들의 모습을 보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

6일 민주당 이종걸 의원이 국회 대정부 질문 과정에서 ‘장자연 리스트’에 있는 언론사 대표 2명의 이름을 공개했다.

국회 동영상회의록에 의하면 이종걸 의원은 행안부 장관에게 “장자연 문건에 따르면 당시 조선일보 방 사장을 술자리에 만들어 모셨고 그 후로 며칠 뒤에 스포츠조선 방 사장이 방문했습니다라는 글귀가 있습니다. 보고 받으셨어요?”라고 질의했다.

그동안 ‘장자연 리스트’에 등장하는 언론사 대표가 누구인가 하는 점은 초미의 관심사였다. 연예계의 비리를 감시하고 비판해야 할 언론사의 대표가 성접대, 성상납 사건에 언급된 것 자체가 충격적인 일이며,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법적 처벌은 물론 언론계에서 퇴출시켜야 할 만큼 중대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6일과 7일 이종걸 의원이 공개한 언론사 대표 또는 언론사의 이름을 실명으로 보도한 곳은 소수의 인터넷신문들 밖에 없다. 6일 <민중의 소리>가 이종걸 의원의 발언을 그대로 보도했고,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뷰스앤뉴스>가 간접적인 방식으로 해당 언론사를 밝혔다.

방송3사는 6일 저녁 메인뉴스에서 이종걸 의원이 공개한 언론사 대표가 누구인지 보도하지 않았다. SBS는 ‘이종걸 의원이 문건에 있는 유력 언론사 대표를 공개했다’는 사실조차 보도하지 않았다.

7일 <한겨레>, <경향신문>, <동아일보>는 ‘○○일보’, ‘스포츠○○’, ‘해당 언론사’ 등의 표현으로 이종걸 의원 발언을 다뤘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이종걸 의원의 발언 사실 자체를 보도하지 않았다.

오히려 <프레시안> 등의 보도에 따르면 조선일보는 6일 이종걸 의원의 발언 직후 ‘보도에 참고 바란다’며 “본사 최고 경영자는 이번 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분명히 말씀 드립니다”, “본건과 관련해, 근거 없는 허위 사실을 보도하거나 실명을 적시, 혹은 특정할 수 있는 내용을 보도하는 것은 중대한 명예훼손행위에 해당되므로, 관련 법규에 따라 보도에 신중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라는 등의 내용이 담긴 자료를 기자들에게 배포했다고 한다.

‘언론권력의 오만함’이라고 밖에 표현할 길이 없다. 조선일보가 진정 진실 앞에 당당하다면 다른 언론의 입을 틀어막으려는 이런 행태를 중단해야 한다. 아울러 진실이 명명백백 밝혀지도록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이를 위해 협조해야 마땅하다.

한편, 우리는 이종걸 의원이 공개한 언론사 대표를 보도하지 않은 대다수 언론사들의 보도태도가 진정 ‘무고한 피해자’를 예방하기 위한 신중함에서 비롯된 것인지, 아니면 수구족벌신문에 대한 두려움에서 비롯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동안 정치인, 고위공직자 등을 비롯해 사회적으로 ‘공인’의 위치에 있는 인물들은 적어도 언론보도에 있어 엄격한 ‘무죄추정’의 대접을 받지 않았다. 진위 여부가 확실하지 않은 ‘폭로’나 ‘의혹제기’에 대해서도 언론들은 거리낌 없이 당사자들의 실명을 거론하기 일쑤였다. 당장 ‘박연차 게이트’만 봐도 온갖 인물들이 실명으로 보도되고 있다.

비위 의혹이 아닌 경우에도 공직자의 실명과 얼굴을 거리낌 없이 공개하면서 비난 기사를 쓰는 경우가 있었다. 조선일보는 광우병대책회의 활동가를 보석으로 석방한 박재영 판사와 신영철 대법관의 재판개입 이메일을 공개한 김기영 판사의 실명과 얼굴을 공개하며 비판했다.

거슬러 올라가 2005년 조선일보는 이른바 ‘삼성 X파일’을 보도하면서 당시 삼성그룹 이학수  구조조정본부장, 홍석현 주미대사를 실명으로 다뤘다. 그러면서 “우리가 투명하고 건강한 내일을 만들어 가려면 먼저 X파일 속의 주연들이 드러낸 우리 사회의 병든 모습을 정면으로 응시하지 않으면 안된다”, “X파일 속 등장인물들은 자신과 관련한 의혹들에 대해 고백할 것은 고백하고, 사과할 것은 사과해야 한다. 오래된 일이라서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식이어선 국민의 역정을 돋울 뿐이다”라고 주장했다.

우리는 각종 의혹 보도에서 ‘실명 보도’를 주저하지 않았던 언론사들이 이종걸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만 이토록 ‘신중한’ 반응을 보이는 데 대해 씁쓸함을 금할 수 없다. 아울러 언론사들이 내세우는 ‘국민 알권리’가 얼마나 이중적이고 편의적일 수 있는지 확인하게 된다. 특히 SBS, 중앙일보 등 이종걸 의원의 발언 사실 자체를 보도하지 않은 언론사들의 태도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우리는 언론들이 적어도 ‘장자연 리스트’를 다루는 보도의 원칙이 무엇인지, 명백하게 ‘공인’인 언론사 대표의 실명 보도에 대해 왜 이토록 몸을 사리는 것인지 합리적인 이유를 밝혀주길 바란다.

아울러 경찰에 거듭 촉구한다.

경찰의 ‘장자연 리스트’ 수사가 한달이 넘도록 지지부진이다. 경찰은 고 장자연 씨에게 술 접대 등을 강요한 혐의를 받고 있는 6명을 조사했지만 유독 3명에 대해서는 소환조사는커녕 1차 조사도 제대로 못했다고 한다. 6일 KBS 보도에 따르면 “문제의 3명”에는 장자연 씨 친필 문건에 거론된 신문사 대표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경찰은 “이들에 대한 소환조사 계획에 대해선 유난히 말을 아끼는 모습”이었다고 한다.

한마디로 온 나라가 거대수구족벌신문의 눈치를 살피고 있는 형국이다. 만약 경찰이 언론사 대표들에 대한 수사를 흐지부지 뭉개면서 이번 사건을 덮는다면 국민들의 의혹은 더 커질 뿐이다. 문건에 언급된 언론사 대표들에 대한 수사는 성역 없이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

국민이 납득할만한 철저한 수사만이 고인의 억울한 죽음을 위로하고 땅에 떨어진 경찰의 위신을 세울 수 있는 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끝>

(사)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