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독설닷컴 이슈 백서/나우콤 문용식 대표 구속 논란

누리꾼이 '촛불주' 나우콤 주가 다시 끌어 올렸다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08. 7. 26.



누리꾼이 ‘촛불주’ 나우콤 주가를 다시 끌어 올렸습니다
7월20일, '촛불주, 나우콤 주식 사기 운동'을 제안한 이후
나우콤 주식이 4일 연속, 20%이상 올랐습니다.

기적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정치적으로 탄압하는 기업을 국민이 지켜준다'는
또 하나의 '촛불 신화'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계속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우콤 문용식 대표




지난 7월20일, <고재열의 독설닷컴>은 ‘촛불주, 나우콤 주식 사기 운동’을 제안했습니다. ‘다음 아고라’와 함께 사이버 민주주의의 산실이었던 인터넷 생중계 ‘아프리카’ 서비스를 제공했던 나우콤을 누리꾼의 힘으로 구하자는 것이었습니다. 나우콤은 문용식 대표가 구속되어 주가가 급락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문 대표 구속의 직접적인 이유가 ‘아프리카’의 촛불집회 생중계 때문은 아닙니다. 나우콤이 운용하는 웹스토리지 서비스의 저작권법 위반에 대한 것입니다(이와 관련해서는 지난 포스트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재열의 독설닷컴>은 문용식 대표에 대한 구속 수사는 부당하며 명백한 정치적 탄압이라고 보고 국민의 힘으로 나우콤을 살리자는 ‘촛불주, 나우콤 주식 사기 운동’을 제안했습니다.


이 운동을 제안할 당시, 나우콤 주식은 5천원 안팎에서 대표 구속 이후 3천원 안팎까지,  40% 정도 빠진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7월21일부터 24일까지 나우콤 주식은 내리 4일 동안 상승해서 3640원까지 20% 가량 올랐습니다(7월25일 종가 기준). 7월18일만 하더라도 나우콤은 10만9,088주(3억1954만원)가 매도되어 순매도 상위 20개 종목에 꼽혔습니다.


물론 이 기간 동안 코스닥이 전체적으로 상승세였다는 것, 나우콤이 1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것(누리꾼들의 촛불주 사모으기 운동에 보답하기 위해 결정했다고 들었습니다) 등도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식투자는 ‘심리전’입니다. ‘국민이 나우콤을 지켜준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투자심리를 부추긴 것 같습니다.
 

제가 ‘촛불주 1호’로 나우콤을 정한 것은 ‘정부가 정치적으로 탄압하는 기업을 국민이 살려낸다’는 전례를 만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작은 촛불이 모여 거대한 ‘민심 운하’를 만들었듯이, ‘촛불주’ 운동도 거대한 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성공의 경험을 통해 ‘촛불주 2호’ ‘촛불주 3호’의 기적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나우콤이 신선한 출발을 한 것 같습니다.


정부와 보수언론은 ‘촛불 집회’ 때문에 경제 손실이 막대하다고 궁시렁거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이 주식을 사는 운동을 벌인다면 차마 그런 말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 제가 주식에 문외한이라,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있으면 추천 해주시고요). 일단 계속 추진해보려고 합니다. 이런 것도 ‘작전주’가 되는지 모르겠지만, 한 번 ‘국민 작전주’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계속 성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기사 첨부합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촛불주'나우콤 장맛비속에서도 상승 지속>(종합)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촛불집회 수혜주로 관심을 모았던 나우콤[067160]이 장맛비 속에서도 지속되는 미국산 쇠고기 반대 시위와 함께 주가가 상승세를 이어갔다.


24일 코스닥시장에서 나우콤은 전날보다 105원(2.97%) 오른 3천645원으로 마감, 4거래일 연속 반등했으며, 거래량은 4만6천주를 기록했다.


촛불집회를 생중계한 인터넷방송 '아프리카'의 운용사인 나우콤은 미국산 쇠고기 반대 여론 속에 촛불집회가 성황을 이뤘던 지난 4월 말 한때 주가가 6천원 근처까지 치솟았으나, 이후 조정 양상을 보이다 저작권법 위반 혐의에 대한 수사와 함께 문용식 나우콤 대표가 구속되면서 급락, 지난 18일 장중가 기준 2천850원까지 52% 이상 내려앉았다.


나우콤은 이후 4거래일 연속 강한 반등세를 지속하며 저점 대비 28% 가량 오른 상태다.


전날 장마빗 속에서도 시민 1천여 명 이상이 서울 여의도와 청계광장 일대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열고, 인터넷을 중심으로 나우콤과 아프리카를 살리자는 네티즌들의 구명 운동이 이어지는 가운데 주가가 단기간 급락한 데 따른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반등 탄력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나우콤은 전날 주가 안정을 위해 1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특징주]나우콤, 촛불살리기 운동에 반등? 

[머니투데이 전필수기자]


개인방송 '아프리카' 운영사로 촛불주 1호로 꼽혔던 나우콤이 업고 최근 바닥을 찍고 반등 중이다. 전날 발표된 1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결의가 주가 상승에 탄력을 더했지만 이보다 앞서 진행되고 있는 네티즌들의 '나우콤 살리기' 운동도 반등의 엔진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게 회사측 분석이다.


24일 코스닥시장에서 나우콤은 오전 9시20분 현재 전날보다 95원(2.68%) 오른 3635원을 기록 중이다. 장중 한때는 5% 이상 오른 3750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나우콤은 지난 18일 장중 2850원, 종가기준 3000원까지 떨어진 이후 이날까지 4일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앞서 나우콤은 지난달 초순 5000원대를 오르내리던 주가가 문용식 대표 구속 등 정부의 인터넷 여론 죽이기가 본격화되면서 급락했다.


주가 폭락세가 이어지자 나우콤은 전날 10억원 규모의 자사주 신탁계약까지 체결했다. 그러나 회사측 주가 부양 발표보다 네티즌들의 움직임이 빨랐다.


다음 아고라에 문대표 석방을 요구하는 카페가 개설되는가 하면, 다음 아고라 등에서는 나우콤과 아프리카 방송을 살리자는 토론방/청원 개설 등 온라인에서뿐 아니라 매주 토요일 문대표의 석방을 요구하는 가두시위까지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나우콤 주식을 10주씩이라도 사서 작은 힘이라도 보내겠다는 성원의 글들이 아고라를 통해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2008/07/25 - [우리 강산 즐겁게 즐겁게] - 정말 맛있는 맥주를 마시는 방법
2008/07/23 - [우리 강산 즐겁게 즐겁게] - 나우콤 문용식 대표 옥중서신, "편지 받아볼 때 가장 황홀"
2008/07/20 - [우리 강산 즐겁게 즐겁게] - 내가 나우콤 주식을 선물하는 이유
2008/06/18 - [고재열이 만난 사람] - 아프리카 문용식 대표 긴급 옥중 인터뷰
2008/06/17 - [고재열이 만난 사람] - '아프리카' 대표 구속이 정치탄압인 이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원들과 환담하는 문용식 대표



<촛불주, 나우콤 주식 사기 운동>


<고재열의 독설닷컴>은 그동안 짧은 시간에 네티즌 여러분의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 덕분에 7월 첫째 주 ‘다음 디렉토리’ 순위에서는 ‘조갑제닷컴’을 제치기도 했습니다.
‘베스트 블로거’로 선정되어 다음 캐쉬 30만원도 받았습니다
(이 돈의 반은 독자 여러분께 뱉어 내겠습니다).
그리고 7월에만(20일까지) 1백만명이 방문했습니다.
나우콤 주식을 드리는 것으로 이런 성원에 보답하려고 합니다.
‘나우콤 주식 이벤트’는 이렇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7월31일(자정)까지
<고재열의 독설닷컴>을 통해
나우콤 주 10주를 살 수 있는 금액을 받으실 분 5명을 선정합니다.


응모하시는 방법은
<고재열의 독설닷컴>에 제보나 제안을 하시거나, 열심히 댓글을 다시면 됩니다.


베스트 제보상
베스트 제안상
베스트 댓글상
스피드 댓글상
아차상(가장 궁금하시죠?)


이상, 총 5부문에 걸쳐서 수상자를 선정하려고 합니다.


(처음 이 이벤트를 제안할 때 주가가 3천원 정도였는데 벌써 3천6백원으로 올랐네요.
주가가 더 오르면 제 부담이 늘어나는데,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겠네요. ㅋㅋ

시상과 별도로 저는 나우콤 주식 50주를 사려고 합니다.
100주를 사고 싶은데, 제 현금 조달 능력의 한계 때문에...흑흑)


이 운동에 동참하실 분은
댓글에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몇 주를 사실 계획인지 적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