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여행학개론

세계 4대 여행서 다시 읽기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20. 7. 28.

 

세계 4대 여행서 다시 읽기 1

<이븐 바투타 여행기>

 

나는 힘을 북돋아 줄 길동무도 없이 홀로 여행을 하였다. 영광스런 성소들을 찾아가고 싶은 오래 묵은 소중한 충동에 압도되어 내 마음은 흔들렸고, 내 친구들과 단호히 작별하며 눈물조차 흘리지 않고 집을 떠났다. 부모님께서 아직 살아계신 데 그분들과 헤어지자니 가슴이 먹먹해지도록 슬펐고, 나도 부모님도 모두 괴로웠다.”

 

이른 아침 출발하는 다른 사람들과 달리 우리는 반나절이나 늦게 아부 하르를 떠났다. 일행

22명은 모두 말을 탔는데 그중엔 아랍 인도 있고 외국인도 있었다. 그런데 일행이 사막에 이르렀을 때 난데없이 이교도 80명과 기병 2명이 우리에게 달려들었다. 나의 동료들은 모두가 용감무쌍하여 그들과 한판 격전을 벌였다. 일행은 기병 중 한 놈을 사살하고 그의 말을 빼앗았으며 이교도 약 12명을 죽였다. 나는 어쩌다 화살 한 발을 맞았지만 다행히 무사했다. 하지만 내가 탄 말에 화살이 꽃혀 결국 빼앗을 말로 바궈탈 수밖에 없었다. 부상당한 내 말은 투르크 친구들이 먹어 버렸다. 도적들의 잘린 머리들은 아부 하르 성벽 위에 걸어 놓았다.”

 

사실 알라께 감사를 드리거니와, 현세에서의 나의 욕망, 즉 대지를 여행하려는 욕망은 이미 실현된 셈이다. 내가 알기로는 이 방면에서는 그 누구도 도달하지 못한 경지에 나는 도달했다고 감히 자부한다. 이제 남은 것은 내세의 일뿐이다. 그러나 나는 알라의 자비와 관용 속에 낙원에 들어가려는 나의 욕망이 필히 실현되리라는 강렬한 희망을 가지고 있다.”

 

<이븐 바투타 여행기> 중에서

 

세계 4대 여행서 중에서 <이븐 바투타 여행기>가 가장 내 스타일과 맞는 것 같다. 이유는 세 가지다.

 

하나, 마일리지가 가장 많다. 10km를 넘는다. 30년 동안 동쪽(아시아) 북쪽(유럽) 남쪽(아프리카)을 두루 여행했다.

 

, 이방인(이슬람)의 시선이다. 오도릭의 <동방기행>이나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은 기독교의 시선, 혜초의 <왕오천축국전>이 불교의 시선을 대변하는 것과 비교된다.

 

, 가장 여행자답다. 여행에서 새로운 여행의 이유를 찾는다.

 

한 가지 더하자면 시인인 이븐 주자이의 요약본이 현존하는데 윤문이 되어 있고 문장에 텐션이 있고 레토릭이 있고 뭔가 극적이다.

세계 4대 여행서 다시 읽기 2

오도릭의 <동방기행>

 

이 세상 각이한 지역의 갖가지 풍속과 특징은 이미 여러 사람들에 의해 숱하게 이야기된 바 있다. 그렇지만 나, 프리울리의 수사 오도릭도 자신의 희망에 따라 영혼의 결실을 얻고자 바다를 건너 여러 이단의 나라들을 찾아다니며 듣고 본 엄청나고 놀라운 일들을 새삼스레 그대로 다시 이야기하게 됨을 당신들은 이해해주기 바란다.”

 

이 도시는 위치상 적지이며, 빵과 와인이 비축되어 있으며 수목이 무성하다. 옛날엔 여기가 자못 거룩한 고장이었다. 여기가 바로 알렉산드로스 왕과 맞서 그토록 어마어마한 전쟁을 치러낸 그 포루스 왕이 살았던 황성이었으니까.”

 

이곳이야말로 지금껏 남아 있는 이 세상의 그 어느 도시보다도 한껏 소중하고 교역에도 유리한 도시다.”

 

대칸이 사는 궁전은 웅대하고 장려하다. 궁전 중앙에 큰 항아리 하나가 놓여 있는데, 높이는 2보 이상이며, 몽땅 메르다카스라는 보석으로 제작하였다. 항아리는 금으로 테를 두르고, 모퉁이마다 격돌하는 자세를 취한 용을 배치하였다. 항아리 속 술은 궁정에서 관을 통해 보내지며, 그 옆에는 많은 황금 고블릿이 놓여 있어 마음대로 떠 마실 수 있다.”

 

그렇다면 나는 답하면서 그대들에게 고하노니, 무함마드는 지옥의 자식으로서 그와 그의 마귀 아버지가 있을 자리는 마굴뿐이다... (중략)... 불이 우리를 태워버린다 해도 이것이 우리 종교(의 잘못)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이것은 오로지 우리의 죄 때문이며, 하느님은 우리가 잘 타도록 헤아려주실 것이다”(오도릭이 전해들은 수사 토마스의 처형 전 마지막 말)

 

오도릭의 <동방기행> 중에서

 

여행은 '이해의 미학'이면서 또한 '오해의 미학'이기도 하다. 여행기를 보면 대부분 여행지에서 얻은 깨달음을 전한다. 그런데 그 깨달음은 기실 이해가 아니라 오해의 산물인 경우가 많다.

 

수사 오도릭의 여행기도 기실 이슬람에 대한 편견으로 가득 차있다. 그들은 악하고, 그들은 미개하고, 그들은 야만적이다. 그러면서 자신의 굳은 신앙심을 부각한다.

 

섬여행을 하면 여행이 '오해의 미학'이라는 것을 절감한다. 섬에 가면 공통적으로 이런 소회를 밝힌다. "여기는 너무나 고요하다. 시간이 멈춘 것 같다."라고.

 

하지만 섬의 시간은 두 배로 빠르게 흐른다. 섬 사람들은 해의 시계에 맞춰 살아야 하면서 동시에 달의 시계에 맞춰 살아야 한다. 그래야 바다가 주는 선물을 건질 수 있다. 그리고 11역이 아니라 2345역을 해야 섬의 생태계가 굴러간다.

 

그런데 여행에서만 오해가 빚어낸 깨달음이 있을까? 우리 삶의 깨달음은 진정 다 이해의 산물일까. 여행은 일상도 다시 생각하게 한다.

세계 4대 여행서 다시 읽기 3

혜초의 <왕오천축국전>

 

달 밝은 밤에 고향 길을 바라보니/ 뜬구름은 너울너울 돌아가네.

그 편에 감히 편지 한 장 부쳐 보지만/ 바람이 거세어 화답이 들리지 않는구나.

내 나라는 하늘가 북쪽에 있는데/ 남의 나라는 땅 끝 서쪽에 있네.

일남(日南)에는 기러기마저 없으니/ 누가 소식 전하러 계림으로 날아가리.

- 남천축국에서

 

고향 집의 등불은 주인을 잃고

객지에서 보수(寶樹)는 꺾였구나.

신성한 영혼은 어디로 갔는가 ?

옥 같은 모습이 이미 재가 되었구나.

그대의 소원 못 이룸이 못내 섧구나.

누가 고향으로 가는 길을 알 것인가 ?

부질없이 흰 구름만 돌아가네.

- 북천축국에서

 

보리수가 멀다고 근심하지 않는데

어찌 녹야원이 멀리요

다만 매달린 것 같은 길이 험함을 걱정할 뿐

이미 바람이 휘몰아침도 생각하지 않도다.

여덟 탑은 참으로 보기 어려우니 어지러이 오랜 세월에 타버렸다.

어떻게 그 사람의 소원이 이루어질까?

오늘 아침에 눈으로 본다.

- 바라나시에서

 

그대는 서역이 먼 것을 한탄하나

나는 동방으로 가는 길이 먼 것을 한하노라.

길은 거칠고 굉장한 눈은 산마루에 쌓였는데

험한 골짜기에는 도적떼도 많도다.

새는 날아 깎아지른 산 위에서 놀라고

사람은 좁은 다리를 건너기를 어려워 하도다.

평생에 눈물 흘리는 일이 없었는데

오늘만은 천 줄이나 뿌리도다.

- 토하라국 와칸에서 중국 사신을 만나

 

왕과 백성들의 옷이 한 가지 종류로 구별이 없으며 여자들도 넓은 저고리를 입는다. 남자들은 머리를 깎았으나 수염은 남겨두었고 여자들은 머리를 기른다. 음식을 먹는데도 귀천(貴賤)을 가리지 않고 공동으로 한 그릇에서 먹는데 손에 젓갈을 들었다. 그러나 그것이 매우 보기 싫다. 그러나 그들은 손으로 살생을 해서 먹어야 무한한 복을 받는다고 한다. 그 나라 사람은 살생을 좋아하고 하느님을 믿으나 불교를 알지 못한다. 그 나라 법에는 무릎을 끓고 절하는 법이 없다.

- 대식국(아라비아)을 묘사하며

 

여행은 '만남의 미학'이 아니라 '이별의 미학'이 아닐까?

여행에서 새로운 만남을 갖고 그들과 새로운 경험을 하지만 우리의 감수성을 깨워주는 것은 이별이 아닐까? 물과 공기 같아서 평소에 소중함을 몰랐던 사람, 그런데 그가 해주던 것을 내가 직접 하려니 생각나는 사람...

 

남자들은 훈련소 가는 날 감수성이 확 열리는 경험을 한다. 가수 김광석이 말한대로 모든 것이 새롭다. 훈련소에서는 사실 두고 온 애인 생각보다 부모님 특히 어머님 생각이 많이 난다. 여행은 두고 온 이에 대한 그리움에서 완성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여행에서는 또한 '다르게 만난다'는 것도 매력인 것 같다. 일상에서 만났다면 친구가 될 수 없었을 것 같은 사람, 나와 너무 달라서 부담스러웠을 사람과의 만남도 자연스럽게 이뤄진다. 그런 면에서는 '만남의 미학'도 성립한다고 볼 수 있다.

세계 4대 여행서 다시 읽기 4

마르코폴로의 <동방견문록>

 

나는 내가 본 것의 절반만 말했을 뿐이다.”

- 임종 직전 진실을 말하라는 지인들의 추궁에 답하며

 

"높이와 추위 때문에 새 한 마리 날지 못한다. 불을 피워도 잘 타지 않고 평소처럼 열을 내뿜지도 못하며 음식을 요리하기도 힘들다.“

- 파미르고원을 지나며

 

"그곳이 세상에서 가장 당당한 최고의 도시라는 것은 분명하다. 따라서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마땅하기 때문이다."

- 중국 항저우 묘사

 

"다부져 보이는 체격과 검고 잘생긴 두 눈에 염소수염을 기르고 혈색이 불그스름한 60대 남자. 백성의 숫자에서나, 영토의 크기에서나, 보물이 값어치에서나 세상 통틀어 가장 강력한 지배자. 위대한 칸은 필요할 때마다 정자를 해체해 어디든 다닐 수 있도록 이런 식으로 설계하게 했다. 여기에 200개가 넘는 비단 끈이 대나무를 엮어 정자의 모양을 잡아준다"

- 쿠빌라이 칸에 대한 묘사

 

그곳에서는 헤아릴 수도 없이 많은 금이 나기 때문에 금이 대단히 많다. 그러나 아무도 그 섬에서 금을 가지고 나오지 못하는데, 그것은 어떤 상인도 어떤 사람도 대륙에서 그곳으로 가지 않기 때문이다.”

- 지팡구(일본)에 대한 묘사

 

여행은 '모험의 미학'이 아니라 '회귀의 미학'이 아닌지...

 

8천미터 고산을 8개나 오른 선배가 있다. 그 선배에게 그렇게 위험한 곳에 갈 용기가 어떻게 나느냐고 물었던 적이 있다. 그 선배가 '있어 보이게' 답하길 "위험은 감당하는 것이 아니라 계산하는 것이다. 위험을 감당할 용기가 날 때 산에 오르는 것이 아니라 위험에 대한 계산이 정확히 섰을 때 올라가는 것이다"라고 했다.

 

위험을 모험으로 바꾸면 여행에도 해당되는 말일 것이다. 여행은 결국 '떠나는 것'이 아니라 '돌아오는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예전에는 캠핑을 자연으로 들어가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 자연의 한 복판에서 모닥불을 피우고 불멍을 때리는 것을 좋아했다. 그러다 어느날 캠핑을 다녀와서 내가 진짜 즐기는 것은 문명으로 돌아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불멍만큼 물멍도 좋았다. 혹은 그 이상으로.

 

여행의 의미 중 하나는 일상의 안전을 확인하는 일인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