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뉴미디어 글라디에이터

블로그와 트위터의 차이를 한 마디로 정의하면?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10. 5. 17.

파워트위터러 소셜홀릭( @Social_Holic )님이 
최근 '블로그와 트위터의 차이'에 대해서 
트위터러들의 의견을 모았는데, 하나하나가 와 닿네요. 

저 또한 파워블로거에서 파워트위터러로 전향한 사람이라, 
격하게 동의하는 입장입니다. 
이런 구도가 예전에는 '기성언론  vs 블로그' 비교에서 나타났는데, 
이제 '블로그 vs 트위터' 구도에서 나타나네요.

블로그보다 트위터(SNS)가 더 캐주얼하기 때문인 것 같은데,
사실 트위터를 '단문 블로그'라고 말하는 것은 
트위터 성격의 1/4 밖에 나타내지 못한다고 봅니다. 

트위터는 제가 생각했을 때 네 가지 맥락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블로그에서 폭발한 '표현욕' 
하나는 아고라 게시판에서 폭발한 '논쟁욕' 
하나는 메신저에서 폭발한 '교신욕' 
마지막 하나는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폭발한 '전달욕'
 
한번 읽어보시고 댓글들 남겨주세요.
(제 생각에는 기사-블로그-트위터
이렇게 삼분해서 비교해보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정리 - 소셜 홀릭 @Social_Holic


블로그가 번화가의 '명품가게'라면… 트위터는 광장에 펼쳐진 '벼룩시장'!!!

블로그가 수필이라면… 트위터는 시(詩)다!!!

블로그가 맹자(孟子, 책)라면… 트위터는 논어(論語)!!!

블로그가 장자(莊子, 책)라면… 트위터는 도덕경(道德經)!!!

블로그가 수장고에 쌓여 있는 고호의 그림이라면… 트위터는 베토벤의 CD ???

블로그(B)와 트위터(T)의 차이점 : 1.문장(B길다 T짧다) 2.글쓰기(B시간많이 T시간조금) 3.저장과 검색(B쉽다 T어렵다) 4.팬(B지속 T간헐) 5.사이트(B수십수백만 T딱하나) 6.사이트 접근성(B어렵다 T쉽다)… 또 있나요???

블로그가 사마천의 사기(史記)라면… 트위터는 니체의 잠언(箴言)!!!

블로그가 정장 입은 비즈니스맨이라면… 트위터는 청바지 입은 히피!!!

블로그가 미국 동부의 젠틀함이라면… 트위터는 미국 서부의 터프함!!!

블로그가 벤츠의 중후함이라면… 트위터는 미니쿠퍼의 날렵함!!! (그랜저/티코, 에쿠스/마티스도 가능~)

블로그가 정규군이라면… 트위터는 게릴라부대!!!

블로그가 항공모함이라면… 트위터는 잠수함!!!

블로그가 호주라면… 트위터는 뉴질랜드!!! ㅋㅋ

블로그가 월요일 아침이라면… 트위터는 금요일 저녁!!!

블로그가 공중파 TV라면… 트위터는 케이블 TV!!!

블로그가 귀족이라면… 트위터는 평민!!!

블로그가 소나무 위에 앉은 학(鶴)이라면… 트위터는 전기줄 위의 참새떼!!!

블로그가 저택에서 태어난 케네디라면… 트위터는 통나무집에서 태어난 링컨!!!

추천!!! @Rickey_00: 블로그가 비성수기 5성급 호텔이라면… 트위터는 바캉스철 경포대 민박집!!!

블로그가 귀부인이라면… 트위터는 업타운걸(도시 변두리의 꾸밈없는 소녀)!!!

김제동(@keumkangkyung)님께 고발! ㅋㅋ @Rickey_00: @Social_Holic 블로그=장동건. 트위터=김제동. 이런 개념이냐는…ㅎㅎ

블로그가 코르셋이라면… 트위터는 티팬티!!!

추천!!! @mikiwonjin: 블로그가 장미라묜 트윗은 허브, 들꽃!!!!

블로그가 100만원짜리 진주목걸이라면… 트위터는 5천원짜리 큐빅반지!!!

추천!!! @geodaran: 블로그가 원고지면, 트위터는 메모지!

추천!!! @tameleon: 블로그가 스타벅스라면 트위터는 자판기커피!

오호!!! 예리하네요~ @PINGiDEA: 블로그가 파리시내라면 트위터는 에펠탑 위의 망원경~

넵!!! @Rafaael23: 블로그가 데스크탑이라면 트위터는 노트북!

추천!!! @mooca5: 블로그가 책의 목차라면, 트위터는 마인드맵!

추천!!! @Sieshc: 블로그가 9시뉴스라면 트위터는 컬투쇼

추천!!! @rudnfai: 블로그가..호텔 뷔페라면,….트위터는…김밥나라~ >_<

추천!!! @ok_1813: 블로그가 코끼리라면 트위터는 치타^^

스쿠터 맞나요? @bobolee88: 블로그가 할리데이비슨이라면 트위터는 베스파 스쿠터~!

@tameleon 마놀로블라닉과 크록스는 어떤 차이점이 있죠?

블로그가 백설공주라면… 트위터는 알프스 소녀 하이디!!! (“외로워도 슬퍼도 나는 안울어~ 참고 참고 또 참지 울긴 왜울어~”)

@Rickey_00 일단 지우고 보잣!!!

블로그가 백설공주라면… 트위터는 들장미 소녀 캔디!!! (“외로워도 슬퍼도 나는 안울어~ 참고 참고 또 참지 울긴 왜울어~”)

하이디와 캔디가 둘 다 '디'字를 돌림자로 쓴 관계로 잠시 헷갈림… 물의를 빚어 유감을 표하는 바이옵니다~

블로그가 한라산이라면… 트위터는 오름!!! (야트막한 오름과 트위터.. 둘 다 만만하죠? ㅎㅎ)

추천!!! @OffthewallIdea: 블로그가 미술관의 작품들이라면, 트위터는 담벼락의 그래피티

실수도 트위터의 특성 중의 하나죠^^ @masterfulsue: 하하..덕분에 큰웃음 주셨는걸요?

추천!!! @OffthewallIdea: 블로그가 학교 게시판의 대자보라면, 트위터는 전봇대에 붙어있는 하숙/자취/과외/알바구함 쪽지

블로그가 고려청자라면… 트위터는 옹기!!!

블로그가 중국이라면… 트위터는 일본!!! (양적인 면)…… 블로그가 일본이라면… 트위터는 중국!!! (질적인 면)

블로그가 삼국지/수호지/서유기/금병매라면… 트위터는 이백과 두보의 시!!!

스스로 RT!!! (왜? 반전이 있잖아요.. ㅋㅋ) 블로그가 중국이라면… 트위터는 일본!!! (양적인 면)…… 블로그가 일본이라면… 트위터는 중국!!! (질적인 면)

@lenanjes 수정하고 반성문도 올렸어요!!! ㅠ.ㅠ 타임라인 내려가 보시길 ㅎㅎ

블로그가 피아노라면… 트위터는 통기타!!!

소녀시대가 블로그라면…. 2NE1은 트위터???

헉ㅋㅋㅋ @snowpencil: 제 생각엔 블로그가 피아노라면… 트위터는 트라이앵글 ㅋㅋ RT @Social_Holic: 블로그가 피아노라면… 트위터는 통기타!!!

저는 트위터와 투애니원을 선호^^ 미투데이도 SNS죠~ @ljw1016: 투애니원 까면… 미투데이로 보내버릴 겁니다! RT @Social_Holic: 소녀시대가 블로그라면…. 2NE1은 트위터???

트위터가 좀 저렴하죠? ㅎㅎㅎ @yoojs8512: 백화점이 블로그라면 할인마트는 트위터~~?

블로그가 드리볼이라면… 트위터는 태클??? ㅋㅋ @vanillalatte: @Social_Holic 잼난 비유에 괜시리 태클한번^^ ㅋㅋ 계속 쭉쭉 올려주세용~~ 잘보고 있어여

추천!!! @lustrek: 블로그가 연극이라면 트위터는 행위예술 ㅋ

블로그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라면… 트위터는 앤디 워홀의 '마릴린 먼로'!!!

블로그가 베네치아의 산마르코대성당이라면… 트위터는 샌프란시스코의 트롤리전차!!!

넵! ㅎㅎ @jubatree: 블로그가 일기라면 트위터는 낙서

블로그가 대형 폭격기라면… 트위터는 수직이착륙 헬리콥터!!!

우린 너무 비효율적 ㅠ.ㅠ @R_whale: 블로그가 그물이라면 트위터는 낚시…ㅎ

허머는 알고 있었지만 토모스는 첨 알았습니다^^ 전동자전거… (너무 비쌈!) @T_Kim: 블로그가 hummer라면 트위터는 tomos…?

야구가 블로그라면… 축구는 트위터다!!! (야구는 장비가 많이 필요하지만, 축구는 공 하나로 시작할 수 있으니까요…)

이제 일요일밤 11시… 주말도 끝이 났군요~ 이번 주말 이틀동안 다들 무얼 하셨나요???

어제는 친구 만났고… 오늘은 광트윗~ 제 타임라인 한번 보세요… 가관일껍니다.. ㅋㅋ @ehdwnek

추천!!! @freebicycle: 블로그는 단체로 가는 패키지여행, 트위터는 홀로 떠나는 배낭여행^^

블로그가 이브닝 드레스라면… 트위터는 미니스커트다!!!

블로그가 레스토랑 코스요리라면… 트위터는 보리밥 한식뷔페다!!!


페이지 링크 : http://j.mp/aOA1C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