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 데이터로 ‘걸그룹 한류’의 전파 정도를 알아보았다. ‘걸그룹 한류’의 기준은 지금까지 관련 동영상이 유튜브에서 7337만명의 조회를 기록한 소녀시대로 삼았다. 소녀시대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걸그룹 인기를 이끌었다. 1000만명 이상 조회한 유튜브 동영상이 세 편(<지(Gee)> 2255만명, <오(Oh)!> 1950만명, <런데빌런(Run Devil Run)> 1029만명)이나 되었다(9월12일 기준. SM엔터테인먼트 전체로는 1억9000만명).
비교 대상으로는 빅뱅과 함께 찍은 <롤리팝(Lollipop)>이 1856만명을 기록한 2NE1과 비공식 동영상이 3800만 조회 수를 기록한 원더걸스를 선정했다(공식 동영상 <노바디(Nobody)>의 경우 1564만명). 2NE1은 <아이돈케어(I don’t care·1277만명)> <파이어(Fire·1242만명)>의 조회 수도 1000만을 넘었다(9월23일 기준. YG엔터테인먼트 전체로는 1억7000만명).
1> 유튜브 조회 수로 환산한 전 세계 '소녀시대 지수'
주) 더 정확한 지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각 국의 인구대비 유튜부 조회 수 비율을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해서 산출했어야 할 것이다.
이 정도 작업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대략적으로 나마 국가별 차이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9월12일 데이터 기준이다)
전 세계 소녀시대 동영상 조회수가 곧 1억회를 넘을 것으로 보인다.
그 시점에 더욱 정밀한 '소시 지수'를 산출해 볼 계획이다.
2> 한국 유튜브 조회 수 '톱 10' 동영상
주> 원더걸스 <Nobody> 조회수는 Mnet 출연 화면으로 일종의 비공식 동영상이다.
JYP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한 원더걸스 <Nobody> 공식 동영상 조회수는 1575만명 정도이다.
3> 원더걸스 <노바디> vs 소녀시대 <Gee> vs 2NE1 <박수 쳐>
주) 원더걸스 <노바디>와 소녀시대 <Gee>와 2NE1 <박수 쳐>의 전 세계 인기지도이다(위부터 아래로).
색깔이 진할 수록 유튜브 조회수가 많은 것이다(절대 조회수가 아니라 비율이다).
미국 공식 활동을 시작한 원더걸스의 <노바디> 보다
소녀시대 <Gee>가 영미권에서 더 인기가 좋고,
이보다 더 2NE1의 <박수 쳐>가 인기가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남아에서는 공통적으로 인기가 좋다)
'B급 좌판 위원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다섯 살 된 케이블TV, 열살 때 모습은? (0) | 2010.09.30 |
---|---|
한식 세계화가 아니라 한국 음식문화 세계화가 답이다 (8) | 2010.09.30 |
지하철 첫차와 막차의 10년 전 풍경 (1) | 2010.09.26 |
2NE1, 국내와 해외 인기의 내용적 차이 (15) | 2010.09.24 |
IT 기술이 어떻게 예술로 승화되는지를 보여주는 작품들 (3) | 2010.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