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달콤 살벌한 독설/이명박 바로세우기

4-27 재보선 결과가 말하는 5가지 정치적 함의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11. 4. 28.





재보선 결과가 말하는 것 - 1: 천당 밑에 분당, 그런데 분당까지 지옥. 그렇다면 내년 총선을 대하는 한나라당 수도권 의원들의 기분은 지옥불에 던져지는 기분일 듯. 이제 더 이상 수도권에 '친이'는 없을 듯. 이제 MB 레임덕이 '인증'된 셈임. 레임덕을 부추길 사람들은 바로 한나라당 수도권 의원. 내년 총선까지 '시한부 인생'인 이들의 서바이벌 정치가 MB를 압박할 듯.  
 

재보선 결과가 말하는 것- 2: 강원도 엄기영의 패배는 박근혜 대세론도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지난 지방선거 때도 그렇고, 야권 후보가 20% 정도 차이는 가볍게 극복하는 것은 선거의 역동성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재보선 결과가 말하는 것 -3: 손학규의 승리는, 야권에 '대선 페이스메이커'가 등장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박근혜 대항마로 부상하며 15%~20% 정도까지 치고 올라갈 수 있을 듯. 내년 대선 레이스는 이번 재보선부터 시작되었음.
 

재보선 결과가 말하는 것 - 4: 이번 선거는 민주당-민주노동당 공동 우승. 민노당이 '야권연대' 어음을 드디어 수금함. 민노당 이정희 대표가 진보진영 대선후보로 부상할 듯. 아울러 총선에서 야권연대 빅딜 아닌 민주당-민노당 스몰딜도 가능할 듯.
 

재보선 결과가 말하는 것 - 5: 승세를 잡은 민주당에서 유시민 주저앉히기가 본격화될 듯. 아마 선봉장은 이인영? 이와 함께 비참여당 친노그룹에서 유시민 대항마 띄워서 친노 지지세 빼올 듯. 아마 카드로는 김두관과 안희정?


보너스~~~
 
강재섭-엄기영 가상대화 :

"이 엄큼아! 너 땜시 재수 엄붙었어!"
"뭐라고? 참으로 엄처구니 없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넌 걍 재셥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