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출판 준비 중인 글 모음

298세대의 정치학, 이명박과 오세훈을 잡은 미래권력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11. 9. 17.



‘독설닷컴’ 블로그와 트위터를 통해서 298세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298세대는 1970년대생-90년대학번-30대를 지칭합니다. 298이라는 숫자는 386세대에서 88만원세대를 뺀 숫자로, 이 세대가 우리 사회의 ‘낀 세대’라는 것을 뜻합니다. 그동안 문화사회학적 관점에서 이 세대를 살폈는데, 이번에는 ‘298세대의 정치학’입니다. 

(지난해 지방선거 뒤에 정리해두었던 글인데, 손질해서 다시 올립니다.)


298세대의 정치학


2010년 지방선거 결과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하면 결론은 간단하다. “이명박은 대한민국 30대에게 졌다”라는 것이다. 무슨 얘기인가?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를 살펴보자. 실제 결과와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지만 광범위하게 조사해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자료이므로 참고하는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본다. 

파악 되는 것은 두 가지다. 하나, 30대가 반한나라당 투표 성향이 가장 강한 세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20대와 비교했을 때 더욱 확연하게 나타난다. 둘, 20대 보다는 투표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더군다나 이들은 2차 베이붐 세대다). 투표도 더 많이 하고 지지율도 높은 이 세대를 민주당 등 야당이 주목할 이유는 충분한 것 같다. 



2010년 지방선거 7대 격전지 투표 결과를 비교해보자.  

서울(오세훈 20대/30대 vs 한명숙 20대/30대) : 34.0/27.8 vs 56.7/64.2
경기(김문수 20대/30대 vs 유시민 20대/30대) : 34.3/32.2 vs 65.7/67.8 
인천(안상수 20대/30대 vs 송영길 20대/30대) : 30.1/26.1 vs 65.5/70.5 
강원(이계진 20대/30대 vs 이광재 20대/30대) : 32.0/28.2 vs 68.0/71.8
충북(정우택 20대/30대 vs 이시종 20대/30대) : 32.8/33.4 vs 63.9/63.8
충남(박해춘 20대/30대 vs 안희정 20대/30대) : 12.1/10.6 vs 56.1/64.1
경남(이달곤 20대/30대 vs 김두관 20대/30대) : 33.5/29.9 vs 66.5/70.1 




지난 대선에서도 30대는 이명박 후보를 가장 지지하지 않는 세대였다.



2998세대는 한나라당의 무덤

30대는 20대 보다 한나라당 후보를 덜 지지하고 야당 후보를 더 지지한다(충북만 20대가 30대보다 야당지지 성향이 약간 높게 나타난다). 전체적으로 한나라당 후보와 야당 후보의 지지율 차이는 대략 40대가 10% 20대가 20% 30대가 30%에 이른다고 한다. 이런 수치를 보면 이명박정부와 한나라당은 이번 선거에서 30대 어뢰에 맞아 침몰했다고 할 수 있다. 

30대는 왜 88만원세대보다, 혹은 386세대보다 야당 지지성향이 강할까?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왜 30대는 한나라당과 이명박정부를 싫어할까? 이제 어느 정도 사회에 안착했을 이들이 ‘민주화 세대’인 386세대 보다, 그리고 청년 실업/비정규직에 시달리는 88만원 세대보다 야성이 강한 이유는 뭘까? 

그것은 이 세대의 문화적 성격을 분석해보면 알 수 있다. 386세대나 88만원 세대와 비교해 이 세대는 그동안 별로 주목받지 못했던 세대다(나는 이 세대를 386세대와 88만원 세대 사이의 낀 세대라는 의미에서 386-88=298, 298세대라고 부른다). 존재감 없는 세대, 그런데 어느덧 한국사회의 미디필더가 된 이 세대를 조명해볼 필요가 있다. 




일찍 터뜨린 샴페인 맛을 보았던 가장 낙관적인 세대

1960년대~1970년대 산업화 사회의 주역인 아버지세대와 1980년대 민주화의 주역인 형님세대 덕분에 이 세대는 풍요와 자유를 누렸다. 국민소득 1만불을 달성하고, 정권교체를 경험했던 세대다. 어찌 보면 샴페인을 일찍 터뜨렸던 세대이기도 하지만, 유일하게 샴페인 맛을 보았던 세대이기도 하다. 

우리로 하여금 우아한 샴페인 향을 처음 맡게 한 이들은 전교조 교사들이었다. 정의를 위해 밥줄의 사슬을 끊고 분연히 일어나는 그들에 환호했고 어렵게 교실에 복귀한 그들이 보여준 참교육의 맛에 우리는 감동했다. 그 전교조를 대량 징계하는 이명박정부에 정이 안 가는 것은 불문가지다. 이들은 다음 세대에게도 그들이 맛본 참교육의 맛이 전해지길 원한다. 

오렌지족 신인류 신세대 X세대 등으로 분류되었던 이 세대는 소비대중문화의 풍요 속에서 사춘기와 대학시절을 보냈다. 이 세대부터 세계화 열풍에 발맞춰 어학연수와 배낭여행을 본격적으로 다녀왔다. 이는 그 이전 386세대와 뚜렷이 구분되는 지점이다(80년대 후반학번과는 일부 겹칠 수도 있겠다). 

88만원 세대와 구분되는 점은 낙관적인 세대였다는 점이다. 민주주의가 독재시대로 회귀하고, 국민소득과 주가가 계속 정체한 현 정부와는 달랐다. 이 세대는 정치적으로 ‘우리 사회는 점점 더 민주주의 사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살았고. 경제적으로도 ‘우리 사회는 점점 더 발전할 것’이라고 확신하며 살았다. 한마디로 ‘우리의 삶은 우리 부모의 삶보다 더 나아질 것이다’라는 신념을 가졌던 세대다.  



"이명박은 구리고 찌질해서 싫다"

풍요의 경험과 민주주의의 경험을 가지고 있던 이들에게 이명박정부의 무단정치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었다. 특히 그 방식이 너무나 무도했다. 취향세대인 이들의 표현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는 너무나 구렸고 찌질했다. 한나라당을 지지하는 것은 ‘틀린 것’이 아니라 간지가 안나는 일이었다. 그것은 이를테면 Guess 와 Calvin Klein 청바지를 입고 다니다가 핀토스 청바지, 아니 기지바지 시대로 돌아가는 거나 마찬가지 일이었다.

박정희 개발독재 시대의 키워드인 '실용'은 이들의 가치가 아니었다. 이들은 주변 친구 중에 내 집을 마련한 친구의 재력을 부러워하기도 하지만, 전세집을 팔고 월세를 감당하면서 세계여행을 떠나는 친구의 담력을 부러워하기도 하는 세대다. 이들에게 '덮어놓고 발전하자'는 이명박 정부의 실용은 쉽게 먹히지 않을 수밖에 없다.  

반면 고 노무현 대통령은 이들의 취향에 꼭 맞았다. 마치 오바마를 미리 경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인터넷 원년세대인 이들과 소통지향적인 노 전 대통령은 코드가 잘 맞았다. 온라인에서 노풍을 확산시킨 주역이 바로 이들이었다. 퇴임 후 ‘노간지’라는 예명을 붙여주며 애프터서비스를 한 것도 이들이었다. 

이 세대가 '취향세대'라는 것은 이 세대를 대상으로 한 트위터 간이투표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대한민국 30대를 대표하는 인물이 누구라고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 이 세대 트위터 이용자들은 서태지 박진영 김태호(무한도전 PD) MC 김제동 김유식(디시인사이드) 등 주로 문화계 인물 종사자를 꼽았다. 이 조사를 통해서도 취향세대로서의 이 세대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298세대의 정체성은 뉴요커나 파리지앵처럼 취향좌파, 즉 ‘강남좌파’의 등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강남좌파’라는 말은 원래 조중동이 참여정부 시절 386 엘리트를 비판하던 말이었다. 좌파가 부유하게 되면서 꼴불견 행태를 보인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말이 이명박정부 들어 다른 식으로 해석된다. 좌파가 부자가 된 것이 아니라, 부자가 좌파가 되었다는 것이다. 30대 전문직에 두루 나타나는 양상인데, 계급적 이해와 달리 한나라당을 지지하지 않기 시작한 것이다. 


'날라리 선배부대'는 대학생들의 반값등록금 집회에 함께 했다.



'강남좌파'에서 '날라리 좌파'로 진화하다

298세대의 이런 정체성은 촛불집회를 통해 형성되어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서 더욱 굳어졌다. ‘강남좌파’는 이제 ‘날라리좌파’로 파생되었다. 취향으로서의 좌파인데, ‘입진보’에서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과 ‘행동하는 양심’의 전위대가 된 것이다. 김여진 김제동 등 이 세대 연예인까지 이 대열에 합류하면서 큰 조류를 형성하고 있다.  

촛불집회, '무적의 유모차부대'와 '최강 하이힐부대'를 기억하는가? 이들이 바로 '날라리좌파'의 전형이다. 정치 무관심층으로 분류되던 여성, 그리고 그 중에서도 극무관심층으으로 분류되던 주부층에서 가장 격렬한 사회참여가 일어났다. 이것이 298세대의 정치적 파괴력을 보여주는 단적인 모습이다. 

386세대와 298세대의 차이를 한 마디로 말하면 386세대는 나 보다 우리가 중요하고 옳고 그름이 중요했던 세대인데 반해 298세대는 우리보다 내가 중요하고 옳고 그름보다 좋고 싫고가 중요한 세대라는 것이다. 이들은 일본문화 수입에 대해서도 관대했다. 왜? 일본문화가 좋았기 때문이다. 이런 세대의 취향에서 가스통 든 할아버지들과 괘를 같이 하는 한나라당은 도저히 허락할 수 없는 취향이었다. 

30대에 대한 토론회가 끝나고 변희재는 내게 "왜 30대를 위한 조직이나 협회가 필요없느냐"라고 항의했다. 나는 그에게 반박했었다. 386세대를 그렇게 비판하면서 386세대의 전형적인 방식인 조직을 만들고 깃발을 드는 것으로 해결하려 드느냐고. 집단지성의 네트워크로 연결된 지금의 30대는 조직과 깃발 없이도 스스로 일어날 수 있다고. 

'우리 세대는 리더의 시대가 아니라 '시샵'의 시대였다. 리더가 조직을 만들고 깃발을 들면 따르는 것이 아니라 '시샵'이 판을 만들면 그 안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시대였다. PC통신과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형성된 이 문화가 촛불을 나았다. 이들이 형성한 연대의 끈은 씨줄과 날줄로 얽히고 설켜있다. 이것이 이 세대의 힘이다. 



개혁이나 진보가 아닌 상식에 투표하는 세대

이 세대의 정치적 취향은 크게 개혁정당(민주당이 여기에 미치는 지는 의문이지만) 지지성향과 진보정당(민주노동당/진보신당) 지지성향으로 나뉜다. 상식을 지탱하는데 관심을 더 갖는 층은 전반적으로 개혁정당 지지성향으로, 진보를 지향하는데 관심을 더 갖는 층은 진보정당 지지성향으로 나뉘는데, 이 사이에 모호한 층도 있다. 평상시에는 진보정당에 우호적이다가 선거 때만 되면 사표심리 때문에 개혁정당에 투표하는 ‘진보적 개혁성향’ 유권자 층이 꽤 있다(트위터 성향 투표 결과 1/3 정도 추정). 

298세대에게 개혁정당은 현재의 수익을 담보하는 ‘캐시 카우’라면 진보정당은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R&D’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후보는 민주당에 투표하고 정당투표는 민주노동당이나 진보신당에 투표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들의 지지를 누가 더 이끌어 내느냐에 따라 개혁정당과 진보정당의 미래가 좌우될 것이다. 아무튼 두 정치세력의 ‘대마’가 될 이 세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제 우리 사회의 미드필더가 된 298세대는, 아름다웠던 과거의 기억을 가지고 있는 이들은 대한민국의 상식을 지탱하는 세대가 되었다. 이명박정부를 심판하는 이번 지방선거 결과가 바로 그것이다. 자유주의적 문화세대인 이들이 미드필더 세대로서 정치적 책임을 다한 것이다. 이들의 끼친 정치적인 영향을 표현하자면 ‘정치를 바꿀 수는 없어도 정치 문화를 바꿀 수는 있는 세대’라는 것이다.

386세대는 대학생 때 학생운동을 했지만 298세대는 사회 진출해서 사회운동을 하는 세대다. 촛불 때 각종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발호했던 이들은 이번 지방선거 때 트위터를 통해서 일어났다. 깨어 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을, 행동하는 상식을 보여준 것이다. 존재감 없던 298세대가 드디어 기지개를 켰다. 이제 이들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298세대는 ‘안철수 현상’과 ‘박원순 현상’을 설명하는 키워드이기도 하다. 현재 각 세대별 조사에서 ‘무당파’가 가장 많이 나오는 세대가 바로 30대다. 제3의 지대에서 새로운 비전을 찾고 있는 것이다. 이들에게 안철수와 박원순은 매력적인 투자처였다.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도 298 파워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