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트위터 실험실/트위터 뉴스(트위터IN)

트위터가 삼성왕국을 쏘았다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10. 2. 7.




<트위터뉴스 - #트위터IN_> 1호


트위터가 삼성왕국을 쏘았다!


트윗 친구들이 기적을 만들었습니다. 언론이 기사는 물론 광고도 게재해주지 않은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을 생각한다>가 트위터러들의 입소문으로 현재 5쇄 5만부(2월1일 발매 시작)나 발행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삼성을 생각한다>의 온라인 서점 순위는 종합 순위 기준으로 예스와 알라딘이 1위이며, 교보 2위, 인터파크 2위라고 합니다(2월7일 기준 종합 순위). Yes24의 경우 하루 1천부 가까이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2월7일 12시경 Yes24 1위로 등극).

<삼성을 생각한다>의 트위터 마케팅은 사회평론 트위터(@ebricks)에서 시작되어 진실을알리는시민(@jinalsi)에서 본격적으로 구매운동을 진행했고 진보신당 노회찬(@hcroh) 대표 등이 이에 동조하면서 폭발했습니다.

물론 다음아고라나 메타블로그를 통해서도 <삼성을 생각한다>에 대한 지지운동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트위터가 가장 큰 역할을 했던 것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는 것 같습니다. 출판사 관계자들의 트위터의 위력에 놀랐다고 합니다.

일부 트위터러들이 대형서점에서 <삼성을 생각한다>를 일부러 잘 안보이는 곳에 진열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으나, 전국 각지의 트위터러들이 직접 서점들을 다녀와서 보고한 내용을 취합한 결과 일반적인 현상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