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연예IN 연예人

박재범의 사과는 충분하다. 그 이유는 이렇다.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11. 2. 18.


박재범 사과문에 대해 왈가왈부 하는 글들이 많이 올라와서 간단히 한 마디 적는다. 
(박재범 팬들은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 자체를 싫어하겠지만...)

일단 나는 박재범이 말한 '실수'에 대해서 상당한 정도로 알고 있다는 것을 밝힌다. 
박재범은 그 일을 '실수'라고 표현했지만 나는 그 일이 '실수' 보다 한 단계 낮은 '불운'이라고 본다. 
특히 박재범이 자란 미국 문화에서는 더더욱 그럴 것이다.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는 '잘못'과는 거리가 완전 멀다)

그 '불운'은 JYP엔터테인먼트에게 일종의 리스크가 되었다. 
박진영 대주주는 박재범을 방출함으로써 그 리스크를 떠안지 않는 방식을 택했다. 
그리고 박재범은 그 결정을 받아들이고 조용히 떠났다. 
이것으로 이 '불운'과 관련된 이야기의 1부는 정리 되었다. 

(1부에서 가장 황당했던 것은 'Korea is gay'에 비난이 몰아쳤다는 것이다. 
우리말로 바꾸면 '한국 정말 쩐다~' 이 정도 표현 아닌가?
이런 말도 못하고 사나?
나는 트위터에 하루에 한 번 꼴로 이런 글을 올린다. 
그럼 나는 진작 퇴출되었어야 할 기자다)

중요한 판단은 그 다음의 행동에 대해서다. 
박진영은 떠안지 않은 '계륵'에 대해서 견제했다. 
박재범이 연예활동을 위해 국내에 들어온 것이 못내 탐탁치 않은 듯했다. 
그래서 박재범은 활동에 애를 먹었다. 

나는 이 부분이 찌질했다고 본다. 
아이유를 오디션에서 탈락시켰으면 그냥 아쉬운 일인 것처럼 
자신이 방출시킨 박재범이 부활하면, 그냥 아쉬운 일일 뿐이다. 
박재범 부활스토리 2부는 박진영과는 무관한 것이다. 

만약 박진영이 박재범에게 손을 내밀었다면...
그 손을 거부하고 박재범이 다른 기획사를 선택했다면...
도의적 차원에서 비난받을 여지가 있을 수도 있겠다. 
이런 것이라면 박진영은 섭섭함을 토로할 수 있다. 

그러나 박재범은 그의 손을 떠난 사람이다. 
그리고 악전고투 속에 어렵게 부활했다. 
형답게 칭찬해주고 그리고 언제 함께 2PM 다른 멤버들과 함께 멋지게 공연하자, 
그러면 되는 일이다. 

그리고 이제 박재범이 사과까지 했다. 
자신으로 인해 피해를 본 다른 멤버 그리고 기획사에 대해 사과했다. 
스타답게 논란을 일으킨 것 만으로도 사과할 이유가 충분하다며 사과했다. 
이제 받아줄 때가 되었다. 

사람들 중에는 사과의 내용까지 밝히라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나는 그럴 필요가 없는 문제라고 본다. 
그것은 박재범의 사생활일 뿐이다. 
음주운전처럼 다른 사람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아니다. 
존중받아야 할 사생활이다.  

박진영은 이제 글로벌 기획자다. 
구멍가게 리더십으로는 이런 일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 
더 큰 목표를 제시하고 더 큰 꿈을 함께 이뤄야 한다. 
박진영이 형답게 박재범의 사과를 받아들였으면 한다. 
그것이 이기는 길이다. 



주> 아래는 박재범 사과문


모두 건강히 잘 지내고 계신가요?

하루하루 조금씩 따뜻해지는 날씨에 이제야 정말 새해가 시작 된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요즘 새로운 음반 준비에 몰두하다 보니, 날씨나 시간, 날짜에 조금 무신경했던 거 같아요.

얼마 전, 새해였던 것 같은데 벌써 2월도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고, 제가 여러분들을 찾아갈 날도 얼마 남지 않았더라구요.그러다가 문득, 많은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정말 새로운 마음으로 모든 것에 집중하고 싶다는 다짐이 생겨났고, 그게 저 뿐만 아니라 저를 사랑해주는 가족들, 팬 여러분들, 저를 위해 일해주시는 많은 분들에게도 새로운 박재범을 보여드리고 싶다는 생각도 생겼습니다.

또 앞으로 더 크게 날아오르기 위해서는 지금 뿐 아니라, 지난 날에 대해서도 더욱 단단하고 성장된 제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이에 대한 저의 마음을 전하려 합니다.과거 2PM 멤버로 연예 활동을 할 당시 저의 오류로 인하여 대한민국의 많은 국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준 바가 있습니다.

또한 물심양면 저를 보살펴주신 JYP Entertainment의 박진영 PD님에게 실망을 드린 점은 지금까지도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의 또 다른 실수는 2PM을 탈퇴하게 된 원인이 되었으며 함께 고생하며 동거 동락하던 2PM 멤버들은 저의 이탈로 인하여 아무런 잘못 없이 큰 후유증으로 많은 시련을 겪었을 것이기에 그들에게 뭐라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미안하고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과거의 실수와 오류를 이겨내기 위하여 새로운 기획사와 함께 열심히 활동에 임하고 있으며, 새로운 각오로 연예활동에 더욱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국민들과 팬들에게 달라진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 드리며, 곧 나올 새로운 앨범으로,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