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른의 여행, 트래블러스랩
  • 어른의 여행 큐레이션, 월간고재열
  • 어른의 허비학교, 재미로재미연구소
대한민국 논객 열전

나경원 의원 혼쭐 낸 블로거는 고1이었다

by 독설닷컴, 여행감독1호 2008. 12. 19.

누리꾼 140만 명이 서명한
‘이명박 대통령 탄핵 청원’을
제안한 누리꾼, 안단테는
평범한 10대 학생이었습니다.


아고라 인기 논객, 파워블로거
대형 커뮤니티 운영자, 인기 BJ로,
'1인 미디어'의 진수를 보여주는
‘10대 미네르바’를 소개합니다.


두 번째 이야기는
나경원 의원을 혼쭐내고
조선일보 잘못을 조목조목 지적한
블로거 ‘나비효과’입니다.





10대는 ‘뉴미디어의 강자’입니다.

다음 아고라 자유토론방의 인기 논객으로,
‘블로고스피어’의 파워블로거로,
대형 인터넷 커뮤니티의 운영자로,
인터넷 생중계 사이트의 인기 BJ로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이런 ‘10대 미네르바’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조선일보에 ‘김대중칼럼’을 쓰는 조선일보 김대중 고문이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인’으로 꼽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정부가 그의 칼럼대로 움직이는, 그가 하라면 하고 말라면 마는 그런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잃어버린 10년’이라고 평가하는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를 거치면서 김 고문의 칼럼도 힘을 잃습니다. 정부 정책은 그의 칼럼과 반대로 진행되었고 그의 역할도 보수적인 조선일보 독자를 위무하는데 그쳤습니다.

 


그 뒤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인’ 권좌는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 MBC TV <100분 토론>을 진행하는 성신여대 손석희 교수에게 넘어갑니다. 사람들은 손 교수가 보여준 공정성에 박수를 보냈습니다. 이 무렵 신문보다 방송이 신뢰할 수 있는 언론이라는 평가를 받게 되고 영향력도 앞서게 됩니다. 손 교수의 부상은 신문에서 방송으로 ‘언론 권력’이 이동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었습니다.


 

‘언론 권력’은 이명박 정부 들어서 촛불집회가 본격화 되면서 또 한 번의 굴절을 겪게 됩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다음 아고라 토론 게시판을 통해서 ‘서민 논객’으로 떠오르면서 누리꾼의 인기를 얻습니다. 인기 논객이 글을 올리면 ‘아고리언’들이 추천(혹은 반대) 단추를 눌러서 글이 ‘아고라 베스트’에 오르도록 만들었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이들의 글은 눈깜짝할사이에 수만 수십만명에게 전파되었습니다.

 

 

특히 경제 논객 ‘미네르바’의 등장은 ‘언론 권력’이 신문에서 방송을 거쳐 인터넷으로 옮아갔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미네르바’는 신문에 칼럼을 한 편도 기고하지 않고도, 방송 프로그램에 한 번도 출연하지 않고도 ‘국민 논객’으로 부상했습니다. 누리꾼들은 그를 ‘경제 대통령’이라 부르며 ‘사이버 세계의 미륵’처럼 추앙했습니다. 그가 글을 올리면 각종 게시판과 커뮤니티에 글을 옮겨 전파시켰습니다.

 


이상의 ‘언론 권력’ 변화를 살펴보면, 신문에서 방송을 거쳐 인터넷으로 무대가 옮겨졌다는 것과 함께 친정부적 칼럼니스트에서 중도적 사회자를 거쳐 반정부적 논객으로 ‘언론 권력’의 주체가 변해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으로 볼 때 앞으로 인터넷에 제2, 제3의 ‘미네르바’가 출몰할 수 있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미네르바 신드롬’은 오피니언 리더 사이에 두루 퍼져있습니다. ‘나도 미네르바처럼 되겠다’며 인터넷을 배회하는 오피니언 리더가 제법 많습니다. 





여기서 <독설닷컴>이 주목하는 사람은 ‘미디어 프로슈머’로 급부상하고 있는 10대입니다. 누리꾼 140만 명이 서명한 ‘이명박 대통령 탄핵 청원’을 제안한 누리꾼, 안단테는 평범한 10대 학생이었습니다. 블로그로 나경원 의원을 맹비난해 수만 명이 읽게 만든 ‘나비효과’역시 평범한 고등학생이었습니다. 다음 아고라의 인기 논객, ‘블로고스피어’의 파워블로거, 대형 커뮤니티 운영자, 인터넷 방송 인기 BJ로 활약하는 ‘10대 미네르바’가 제법 많습니다.

 


미디어의 발달은 보통 ‘기술의 발달’과 ‘대형 사건’이라는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될 때 비약적으로 나타납니다. 10대에게 인터넷은 진입 장벽이 없는 ‘놀이터’입니다. 다음 아고라나 블로그, 인터넷 커뮤니티, 인터넷 생방송 같은 뉴미디어를 능수능란하게 활용하는 10대는 ‘뉴미디어의 강자’가 될 수 있는 조건을 두루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들 앞에 ‘촛불집회’라는 대형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촛불집회’를 통해 아고라 블로그 커뮤니티 개인방송 등의 뉴미디어가 비약적으로 발달했고, 10대는 그 중심에 서 있었습니다.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로.



나우콤 아프리카팀, 다음 아고라팀 블로거뉴스팀 카페팀 등의 자문을 거쳐 5명 정도의 ‘10대 미네르바’를 추천받았습니다. 이들의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누리꾼으로부터 또 다른 5명을 추천 받아 ‘10대 미네르바 10인’의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독설닷컴>이 풀어내는 ‘소년 논객’ 이야기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 이야기는 블로거 ‘나비효과’군에 대한 것입니다. 




블로그 '나비효과의 Focus'를 운영하는 정장원군.




“비판 매니아인 나에게 블로그는 최고의 멍석이었다”



촛불이 잠잠해지면서 아고라에서 활동하던 '10대 미네르바'들이 블로그에 둥지를 틀기 시작했다. 블로거로서 가장 활약이 돋보이는 10대는 정장원군(블로그 '나비효과')이다. 인문학을 전공한 까다로운 대학원생처럼 글을 쓰는 정군은 고등학생이다. 그것도 1학년이다. 작은아버지가 유명 언론인인 그는 요즘 작은아버지보다 더한 유명세를 인터넷에서 누리고 있다.



그가 < PD수첩 > 왜곡 논란을 제기한 번역가에 대해서 쓴 글과 한나라당 나경원 의원의 성차별 발언에 대해서 쓴 글은 수만명이 읽었다. 특히 나경원 의원에 대한 글은 나 의원이 이전 '자위대' 관련 행사에 참여하고 오리발을 내미는 동영상을 보여주면서 문제 발언을 입체적으로 조명했다. 정군은 "블로그는 나에게 해방구다. 나는 '날이 선' 사람이다. 비판적 사고가 필요 이상으로 심하게 발달해 있다. 꼴불견이나 부정은 웬만해선 참지 않는다. 일상생활에서 자제했던 것을 블로그에 푼다"라고 말했다. 정군이 올겨울 날을 세울 대상은 한나라당 지도부다.



정군의 장래 희망은 기자다. 그는 "맛깔나는 클로징 멘트를 던지는 신경민 앵커 같은 기자가 되는 것이 꿈이다. 그러나 2004년처럼 보수화된 MBC의 기자는 하고 싶지 않다"라고 말했다. 기자가 되려는 정군은 언론 문제에 관심이 많다. 얼마 전에는 조선일보 휴대전화 뉴스 서비스에 성인광고가 뜨는 것을 고발하는 글을 블로그에 올렸다가 조선일보 측에서 삭제 요청을 해 블라인드 처리(글 내용이 보이지 않게 처리)가 되기도 했다.



그가 조선일보를 싫어하는 이유는 남다르다. 그는 "내가 조선일보를 싫어하는 이유는 이념 성향 때문이 아니다. 기회주의적인 자세가 싫다. 미국산 쇠고기 보도가 지난해와 올해 내용이 다르다. 황우석 사태로 MBC에 광고가 끊길 때 당연한 일이라고 좋아하더니 올해 조선일보에 광고가 끊기자 소송을 걸어왔다. 이런 기회주의가 싫다"라고 말했다.



10대가 뉴미디어에서 강점을 보이는 것은 적응력이 높다는 점 때문인데, 정군의 경우가 그렇다. 유명인이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겪는 성장통은 바로 '악플(악성 댓글)'이다. 그러나 정군에게는 이런 '악플'이 반갑다. 그는 "욕설은 관심의 또 다른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가볍게 웃어넘기고 꼬박꼬박 덧글도 달아준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정군과 나눈 이메일 인터뷰다.






- 본인 소개 좀.


사실 또래들보다 시사에 좀 더 관심이 많은, 그저 평범한 학생입니다. 현재는 모 전자기기 리뷰 사이트에 각종 전자기기를 써본 체험기를 올리고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댓글 싸움보다 더 주도적으로 저만의 생각을 내보이려하는 데도 있었지만, 세상을 보는 시각을 좀 더 넓히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는 현재 특정 분야에 치중하지 않고 정치,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서 운영 중입니다.



- 블로그 소개 좀.


올해 쓴 글 중에서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던 글을 뽑자면, PD수첩 왜곡 논란을 제기한 번역가에 관한 글, 한나라당 나경원 의원의 성희롱 발언에 관한 글, 얼마 전 고액 출연료로 인해 드라마 제작사들로부터 출연 정지를 당한 배우 박신양에 관한 글 등이 있었습니다. 되도록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담기 위해서 악플이건, 욕설이건 일단 제 글에 달린 댓글은 모두 답변을 해줍니다.



- 나름 인기가 있던데.


사실 아직까지 유명 블로거들과 같은 반응을 얻지는 못하고 있지만, 일단 몇 가지 글이 베스트에 올랐습니다. 오르고 보니 '그리 주목받을만한 글은 아니었는데..' 싶기도 하고, 누리꾼들이 '시의성'을 얼마나 중시하는지도 알게 됐습니다. 한편으론 관심에 상응하는 욕설들을 얻어먹기도 했습니다만, 다 같은 '관심'이라 보고 웃어넘기려 하고 있습니다.



- 글을 보면 비판 정신이 투철해 보인다. 


저는 '날이 선' 사람입니다. 비판적 사고가 너무 발달한 탓인지, 일단 꼴불견이나 부정은 웬만해선 짚고 넘어가는 스타일입니다. 대인관계에 지장이 생길까 늘 자제해오고는 있지만, 올해 들어서는 제가 지적하고 싶은 대상이 워낙에 많이 생겨서 그런 걱정은 하지 않고 정치권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사실 중립적인 언론도 좋아하지만, 어느 정도 뚜렷한 색채를 가진 언론을 원합니다. 공정성은 기사가 얼마나 치우침 없이 쓰여졌느냐가 좌우하지만 신뢰성은 해당 언론이 보여주는 색이 얼마나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내냐가 관건인 것 같다.



- 장래 희망은? 혹시 기자? 하면 아주 잘할 것 같은데.


한때는 방송 기자도 꿈꿔 봤지만 저만의 삶이 허락되지 않을 것 같아서 접었습니다(아직도 집에서는 원하고 있지만요). 지금은 작가 일을 해보고 싶은데, 작가라는 게 공모에 당선이 되어야만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기에 아직 확정된 장래라고는 말할 수 없겠네요. 아마 작가 일을 할 수 없다면 나중에라도 도전하고 싶은 직업은 기자입니다.



- 좋아하는 언론인은? 언론사는? 왜?


저는 MBC를 가장 좋아합니다. 정도를 걷기 위해 노력하는 게 눈에 보여서요. 하지만 2004년 경에 보수화된 MBC는 아닙니다. 그 때 논조는 정말 보기 싫을 정도였지만, 이내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국민의 마음을 제대로 담을 줄 아는 언론사라고 생각합니다(근데 요즘은 또 슬슬 걱정이 되네요).



지금 제일 좋아하는 언론인은 뉴스데스크의 신경민 앵커입니다. 진실 보도를 위해선 무색무취의 앵커가 필요하다지만, 앵커에게 때때론 날카로운 눈으로 현실을 지적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선 클로징멘트에 힘을 싣고 있는 신경민 앵커가 딱이겠죠.



- 싫어하는 언론인은? 언론사는? 왜?

반면에 제가 제일 싫어하는 언론은 조선일보입니다. 사람들은 조선일보가 우경화됐다거나, 보수적 논조라고 해서 비난하지만 저는 그보다도 조선일보의 기회주의적인 자세가 싫습니다. 미국산 쇠고기 보도만 보더라도 작년과 올해의 기사 내용이 마치 다른 신문을 보는 것처럼 다릅니다.



MBC PD수첩이 황우석 사태로 인해 광고가 끊길 때 조선일보는 '당연한 일'이라며 좋아하더니 올해 조선일보가 광고가 끊기자 소송을 걸지 않았습니까. 제대로 된 언론은 어떤 길이건 한 길을 가야하는데, 조선일보는 그게 안 돼서 참 답답해요. 싫어하는 언론인은 딱히 없습니다. 특정 언론사 4곳에 몰려 있어서요.



- 글에 대한 직접적인 항의는 없었나? 이를테면 나경원 의원 쪽에서...혹은 조중동에서...


조선일보가 핸드폰에서 서비스되고 있는데, 그 서비스에 성인광고가 눈에 뜨여서 글을 썼었죠. 근데 조선일보 측에서 명예훼손이라면서 다음에 글을 강제로 내리라고 요구를 해서 내려졌어요. 나경원 의원에 대해 쓴 글은 직접적으로 저에게 압력이 들어오진 않았지만, 베스트 올라간 지 1시간도 안 되어서 내려졌다고 누가 그러더라구요. 뭐 그 정도야 애교지만요.



- 요즘 쓸까 말까 고민하는 글은?


얼마 전 한나라당에서 미디어 관련 법안 개정안이라고 줄줄이 발표하더군요. 대부분이 언론 장악과 민영화에 초점을 맞춘 것들이었는데, 법안 처리가 실현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들어서 추이를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 비판하기 위해서 주목하고 있는 인물, 세력은?


내년 예산 처리가 쟁점이 될 것 같아서 요새는 정부보다도 여당인 한나라당의 지도부 관련 기사를 많이 챙겨보고 있습니다. 하는 행동들을 보니 쓸 글이 많을 것 같네요.



- 블로그를 통해 이루고 싶은 꿈은? 
 
제가 블로거 활동을 앞으로 계속 지속해나갈 수 있을지 걱정도 되지만, 일단 소박한 꿈이 있다면 블로그에서 발생한 수익으로 책을 사서 기부하는 겁니다. 사실 제가 남들보다 조금 더 앞서나갈 수 있었던 원동력은 어릴 때 읽었던 책이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모교건, 어디건 필요한 곳으로 책을 보내고 싶습니다. 갈 길이 멀긴 하지만요.

 
정장원군 블로그 - '나비효과의 포커스' http://thebutterfly.tistory.com